[여의도 카페] 크라우드펀딩 참여 줄잇는 증권사들

[여의도 카페] 크라우드펀딩 참여 줄잇는 증권사들

이정수 기자
이정수 기자
입력 2016-06-16 23:06
수정 2016-06-17 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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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사 영역서 경쟁하다 “전문화” 펀딩 성공 이달 70%… 시장 활력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에 증권사들이 속속 뛰어들고 있습니다. 금융보다는 정보기술(IT)에 기반을 둔 소규모 플랫폼 업체들이 주도하는 걸음마 단계의 이 시장에 증권사들이 관심을 보이는 것은 왜일까요.

16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키움증권은 전날 ‘키움크라우드’라는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사이트를 열고 투자유치를 원하는 중소·벤처기업과 이 업체들에 투자하고자 하는 투자자 모집에 나섰습니다. 거래대금 기준 국내 주식시장 점유율 1위 업체인 키움증권의 참여로 개인투자자들의 관심이 크게 높아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앞서 지난 14일 키움증권과 유진투자증권 등 2개 증권사와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업체인 더불어플랫폼이 금융당국에 온라인 소액투자 중개업자 등록을 마치면서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중개업자는 8곳에서 11곳으로 늘었습니다. 이 중 증권사는 모두 4곳입니다.

투자유치업체가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모집할 수 있는 자금은 연간 최대 7억원입니다. 수십억원이 넘는 규모의 자금조달 업무를 하던 증권사에는 아직 푼돈 벌이 사업입니다. 그럼에도 이들이 관심을 갖는 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은 개인이 온라인을 통해 창업 7년이 안 된 중소·벤처 기업에 투자할 수 있는 제도로 중소·벤처기업의 수월한 자금조달을 목적으로 도입됐습니다. 개인투자자에게는 초저금리 시대에 새로운 투자처로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이 때문에 금융당국은 크라우드펀딩에 성공한 기업에 코스닥 전 단계인 코넥스 상장 문턱을 낮춰주는 등 유인책을 내걸었습니다. 앞서 중소기업 특화증권사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크라우드펀딩 실적을 반영하기도 했습니다.

국내 60여개 증권사가 비슷비슷한 영역에서 경쟁하다가 대형화·전문화 등 새로운 환경으로 변하고 있는 증권업계 분위기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온라인 기반으로 출발해 2008년부터 투자은행(IB) 부문을 확대하고 있는 키움증권의 한 관계자는 “IB 부문에서는 중소형사에 집중하고 있고 그 일환으로 크라우드펀딩 서비스를 시작하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예탁결제원의 크라우드넷에 따르면 지난 1월 25일 서비스 시작 이후 증권형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투자된 자금은 61억원을 넘어섰습니다. 펀딩 성공률은 이달 들어 70%를 넘어서면서 시장이 점차 안정되는 모습입니다. 한 크라우드펀딩 업계 관계자는 “앞으로 더 많은 중소형 증권사들이 크라우드펀딩 시장에 들어올 것으로 전망된다”며 “시장 확대와 경쟁을 통한 활성화가 기대된다”고 말했습니다.

이정수 기자 tintin@seoul.co.kr
2016-06-17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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