깅리치 “미국, 북한·이란 공격해야”

깅리치 “미국, 북한·이란 공격해야”

입력 2010-07-31 00:00
수정 2010-07-31 05:57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미국 보수진영의 대표적 정치인 가운데 한 명인 뉴트 깅리치(67) 전 하원의장은 미국이 이라크뿐만 아니라 북한과 이란도 공격해야 한다고 주장, 주목된다.

30일 미국의 인터넷 매체인 허핑턴포스트에 따르면 깅리치 전 의장은 29일 미국기업연구소(AEI)에서 행한 연설에서 조지 W. 부시 전 대통령이 ‘악의 축’으로 규정했던 북한과 이란, 이라크 가운데 이라크만 공격했으나 나머지 북한.이란도 공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2002년 1월 부시 대통령이 의회 국정연설에서 의원들의 기립박수를 받으면서 북한과 이란, 이라크를 ‘악의 축’으로 규정했던 것이 옳았다면, ‘악의 축’ 가운데 이라크를 제외한 북한과 이란이 지금 신이나서 대놓고 핵무기를 만들고 이유는 무엇인가”라고 반문하면서 “이는 우리가 벼랑끝에 서서 심사숙고해본 후 ‘문제가 너무 커진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깅리치 전 의장은 이어 2차대전 당시 미국이 독일과 일본 모두를 상대로 전쟁을 벌여 승리를 거둘 수 있었던 것을 예로 들면서 악의 축 국가들을 모두 공격하지 않은 것이 패착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2차대전 당시인 1941년 프랭클린 루스벨트 대통령이 이같이 (악의 축 국가들을 모두 공격하지 않았던 것 처럼) 행동했더라면 독일이나 일본 가운데 한 국가가 승리를 거뒀을 것”이라고 말했다.

깅리치는 또 뉴스맥스와의 인터뷰에서 과격 무슬림들이 이슬람 전통규범인 샤리아 법을 미국에 뿌리내리려 하고 있다면서 테러와의 전쟁이 과격 이슬람주의자들을 상대로 한 전쟁으로 대치됐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특히 버락 오바마 대통령에 의해 신임 대법관으로 지명된 엘리나 케이건이 하버드대 학장으로 재직하면서 사우디아라비아의 자금을 적극 유치했다면서 케이건이 샤리아의 위험성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동욱 서울시의원, 개포택지 등 관리방안 용역 착수…노후 주거지 도시관리 첫발

서울시의회 김동욱 의원(국민의힘, 강남5)의 지속적인 관심과 예산 확보 노력에 힘입어, ‘개포택지’를 포함한 노후 단독주택지 도시관리방안 마련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서울시는 지난 5월 ‘택지개발지구 단독주택지 도시관리방안 마련’ 용역을 착수했으며, 6월에는 착수보고회를 통해 과업 방향과 주요 과제를 공유했다. 이번 용역에는 개포택지를 포함한 총 10개 택지지역이 대상에 포함되며, 도시공간본부가 총 1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내년 2월까지 수행할 예정이다. 해당 용역은 지역별 기반시설 현황, 용도지역, 주택 노후도 등 실태를 조사하고 문제점을 분석해, 택지개발 당시 계획된 구조와 현재의 주거 수요 간 불일치를 해소할 수 있는 합리적 도시관리 기준을 도출하는 데 목적이 있다. 김 의원은 “개포택지는 준공 이후 수십 년이 지난 단독주택지가 밀집해 있음에도, 도시계획적 관리는 사실상 사각지대에 놓여 있어 주민들이 주차, 도로, 주거환경 등의 문제로 불편을 겪고 있다”며, “이번 용역을 계기로 개포택지의 여건을 반영한 실효성 있는 도시관리방안이 마련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올해 9월까지 기초조사와 분석을 완료하고, 내년 2월에 최종 용역 결과가 나올 예
thumbnail - 김동욱 서울시의원, 개포택지 등 관리방안 용역 착수…노후 주거지 도시관리 첫발

워싱턴=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사법고시'의 부활...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이재명 대통령이 지난 달 한 공식석상에서 로스쿨 제도와 관련해 ”법조인 양성 루트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 과거제가 아니고 음서제가 되는 것 아니냐는 걱정을 했다“고 말했습니다. 실질적으로 사법고시 부활에 공감한다는 의견을 낸 것인데요. 2017년도에 폐지된 사법고시의 부활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1. 부활하는 것이 맞다.
2. 부활돼서는 안된다.
3. 로스쿨 제도에 대한 개편정도가 적당하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