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오는 날… 역시 파전에 막걸리

비오는 날… 역시 파전에 막걸리

입력 2013-08-03 00:00
수정 2013-08-03 0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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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전집·민속주점 매출 급증…아이스크림·냉면집은 감소

‘비가 올 때는 파전이 생각난다’는 속설이 매출로 입증됐다. BC카드가 장마철 저녁시간 요식업종의 카드 결제 자료를 분석한 결과 비 오는 날 파전 전문점의 매출액이 평균 3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BC카드는 서울 시내 20만개 요식업종의 6, 7월 자료 중 평일 오후 6시~밤 12시 매출액을 기준으로 기상청의 서울 날씨자료에 따라 나눠 분석했다.

장마철 퇴근 후 자주 찾은 음식점은 파전 전문점, 민속주점(18.3% 증가), 야식집(3.1% 증가)이었다. 강수량에 따라 매출 차이가 컸다. 강수량이 적거나(30㎜ 미만) 많을 때(80㎜ 초과)보다 비가 적절하게 내렸을 때(30~80㎜)가 관련 업종의 매출이 크게 증가했다.

특히 파전 전문점의 경우 비가 적당히 오는 날(30~80㎜)의 매출액이 비가 안 오는 날보다 8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민속주점과 야식 업종도 각각 59.5%, 47.5% 매출액이 상승했다.

반면 아이스크림 판매점과 냉면 전문점은 비 오는 날 매출이 감소했다. 비가 적당히 오는 날 아이스크림은 25.0%, 냉면은 30.3% 매출이 감소했다.

직장인들이 밀집해 있는 중구, 종로구, 강남구, 서초구, 영등포구를 별도로 분석해도 비슷한 결과가 나타났다. 파전 전문점, 민속주점, 황태 전문점의 매출은 평소보다 31%가량 올랐으며 수산물 전문점, 패밀리레스토랑, 돌솥비빔밥 업종의 매출은 27%가량 감소했다. BC카드 관계자는 “그동안 막연히 짐작했던 속설을 정확한 자료 분석으로 알아냈다”면서 “앞으로도 몰랐던 고객의 성향을 파악하는 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민영 기자 min@seoul.co.kr



2013-08-03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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