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쇼핑, 20대는 20분, 40대는 10분 이용”

“모바일쇼핑, 20대는 20분, 40대는 10분 이용”

입력 2013-10-24 00:00
수정 2013-10-24 0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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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쇼핑 이용자가 급격하게 늘고 있는 가운데 젊은 층일수록 모바일 쇼핑 이용시간이 길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오픈마켓 ‘옥션’(www.auction.co.kr)은 자체 회원 1천66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이같이 조사됐다고 24일 밝혔다.

20대 이용객의 38%는 쇼핑시간이 20분 이상, 28%는 10∼20분가량 이용한다고 응답했다. 9%는 1시간 이상 이용한다고 답했다.

반면에 40대의 경우 41%가 10분 미만이라고 답했고, 5∼10분만 이용한다는 응답자는 34%, 20분 이상 이용객은 29%였다.

옥션은 “젊은층은 상품의 정보를 꼼꼼하게 확인하고 비교해 구매하기 때문에 쇼핑 시간이 긴 반면, 중년층은 원하는 상품을 검색해 바로 구매하는 성향이 있다”고 분석했다.

성별로는 여성의 이용시간이 남성보다 길었다. 20분 이상 이용한다는 여성 비율은 42%였고, 남성은 28%에 불과했다.

쇼핑 시간대도 차이를 보였다. 여성은 30%가 오후에 쇼핑하며 46%가 저녁시간 이후에 쇼핑한다고 답했다. 남성의 60%가량은 퇴근 후 늦은 밤까지 쇼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구매품목을 보면 여성은 ‘식품 및 유아용품 등 생필품’이 43%, ‘의류 및 잡화’ 비중이 39%였고, 남성은 ‘가전과 IT(정보통신)기기’(16%), ‘생활용품과 취미용품’(11%) 구매가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옥션은 최근 모바일앱을 개편하고 모바일 플랫폼에서도 웹에서처럼 오픈마켓 특유의 풍부한 상품 DB를 쉽게 검색 가능하도록 가격비교 기능인 ‘카탈로그’ 검색기능을 도입했다.

또 고객의 연령-성별 등에 맞는 상품을 추천하는 등 개인화 맞춤 상품 추천서비스를 확대 적용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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