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눈 영양 살린 햇반 ‘건강식 도전’

쌀눈 영양 살린 햇반 ‘건강식 도전’

입력 2014-11-03 00:00
수정 2014-11-03 02: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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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큰눈영양쌀밥’ 공개

1996년 출시된 ‘햇반’에 대해 CJ제일제당 내부에서조차 “맨밥을 누가 사 먹겠냐”는 반대 여론이 거셌다. 하지만 18년이 지난 지금까지 11억 3000만개가 팔리면서 국내 즉석밥의 대명사로 자리 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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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은 1~2인 가구 증가로 비상식에서 일상식으로 자리 잡은 햇반을 건강식으로 키우고자 주력하고 있다.

CJ제일제당은 지난달 31일 부산 사하구 장림동 햇반 공장에서 ‘햇반 R&D 세미나’를 열고 신제품 ‘큰눈영양쌀밥’(210g·1980원)을 공개했다.

서울대 농대와 손잡고 4년간 개발한 큰눈영양쌀은 쌀의 영양이 66% 집중된 쌀눈 부위를 기존 쌀보다 3배 키우고, 도정 과정에서도 쌀눈이 떨어지지 않도록 배아 부분을 함몰형으로 만든 신품종이다. 일반 백미로 도정해도 쌀눈이 떨어지지 않아 쌀눈에 든 항산화 성분 감마오리자놀, 필수 지방산 리놀렌산, 비타민, 식이섬유 등 영양분이 그대로 담겼다는 설명이다.

업계에선 올해 1886억원 규모인 국내 즉석밥 시장이 2018년 3600억원, 2025년 1조 5000억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관측한다. 선두업체(점유율 65%)답게 CJ제일제당은 꾸준한 R&D로 햇반을 끊임없이 진화시켜 왔다. 2007년에는 흑미밥·발아현미밥·검정콩밥·오곡밥 등 다양한 잡곡밥 햇반을, 2010년에는 도정 후 하루 내에 지은 밥으로 만든 햇반을 내놓았다.

박찬호 CJ제일제당 식품마케팅담당 상무는 “즉석밥 시장이 백미에서 잡곡밥으로 이동 중이다. 5년 내에 전체 시장의 절반 가까이로 비중이 높아질 것”이라며 “앞으로 뿌리채소 등 제철 재료를 넣어 건강에 중점을 둔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 1217억원 수준인 햇반 매출 목표는 2018년 2500억원, 2025년 1조원이다.



부산 박상숙 기자 alex@seoul.co.kr
2014-11-03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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