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황에 ‘가성비’ 높은 발포 맥주 인기

불황에 ‘가성비’ 높은 발포 맥주 인기

김희리 기자
김희리 기자
입력 2018-03-26 22:44
수정 2018-03-27 00:01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맥주와 맛 비슷… 가격 40% 저렴

롯데마트 발포주 매출 두배 뛰어
작년 5월 7.6%서 올해 15%대

경기 불황이 이어지면서 맥주시장에서도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를 앞세운 발포주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발포주는 맥주 제조 과정에서 발생한 이산화탄소 때문에 병마개를 따면 거품이 발생해 이런 이름이 붙었다.
이미지 확대
‘필라이트’
‘필라이트’
롯데마트는 지난해 4월부터 이달 22일까지 국산 맥주 상품군의 매출을 분석한 결과 발포주 매출 비중이 두 배 가까이 뛰었다고 26일 밝혔다. 롯데마트에 따르면 지난해 4월 국내에 처음 등장한 발포주는 같은 해 5월 전체 국산 맥주 매출의 7.6%를 차지했으나 지난해 9월에는 15.9%로 뛰었다. 지금도 15%대를 유지하고 있다. 롯데슈퍼에서도 발포주 매출 비중이 지난해 5월 2%에서 이달 13.2%로 급증했다.

발포주는 맥아 비율을 줄인 맥주 대용품이다. 맛은 맥주와 거의 비슷하지만 맥아가 적게 들어가는 탓에 ‘기타주류’로 분류돼 세금이 적게 붙는다. 맥주의 주세가 72%인 데 반해 기타주류는 30%에 불과하다. 일본의 장기불황 때인 1995년 처음 등장해 큰 인기를 끌었다.

국내에는 지난해 4월 하이트진로가 ‘필라이트’를 출시하며 포문을 열었다. 일본의 경우 맥아 함량 비율이 66.7% 이상인 술만 맥주로 인정받기 때문에 맥아 함량이 50% 이상~66.7% 미만을 제1발포주, 25% 이상~50% 미만을 제2발포주, 0.1% 이상~25% 미만을 제3발포주 등으로 나눠 분류한다. 국내 주세법은 맥아 함량 10% 미만인 제품만 발포주로 분류한다.

정회성 롯데슈퍼 주류 상품기획자는 “발포주는 맥주와 유사한 맛을 내면서도 가격은 국산 맥주 대비 약 40% 저렴하다”면서 “최근 저렴한 가격대의 수입 맥주가 쏟아지면서 가성비가 맥주시장의 중요한 상품 선택 기준으로 자리잡게 됐다”고 설명했다.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2018-03-27 20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가수 유승준의 한국비자발급 허용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가수 유승준이 한국 입국비자 발급을 거부한 처분을 취소해 달라며 낸 세 번째 소송에서도 승소했다. 다만 이전처럼 주로스앤젤레스(LA) 총영사관이 법원 판단을 따르지 않고 비자 발급을 거부할 경우 한국 입국은 여전히 어려울 수 있다. 유승준의 한국입국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1. 허용해선 안된다
2. 이젠 허용해도 된다
3. 관심없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