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정신에서 소통으로 …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 변했다

도전정신에서 소통으로 …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 변했다

김소라 기자
김소라 기자
입력 2018-08-27 17:07
수정 2018-08-27 1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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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주요 기업이 꼽은 인재상이 지난 5년 사이 ‘도전정신’에서 ‘소통과 협력’으로 바뀌었다.

27일 대한상공회의소가 매출액 상위 100대 기업들이 각각의 인터넷 홈페이지에 공표한 내용을 바탕으로 지향하는 인재상을 분석한 결과 ‘소통과 협력’을 꼽은 기업이 63개사로 가장 많았다. 전문성(56개사), 원칙과 신뢰(49개사), 도전정신(48개사), 주인의식(44개사), 창의성(43개사), 열정(33개사), 글로벌역량(31개사), 실행력(22개사)이 그 뒤를 이었다.

대한상의의 5년 전 조사에서는 ‘소통과 협력’이 7위였으나 올해 1위가 됐고, ‘원칙·신뢰’ 덕목도 같은 기간 5위에서 3위가 됐다. 반면 5년 전 인재상 1위 덕목이었던 ‘도전정신’은 올해 4위로, ‘주인의식’은 2위에서 5위로 밀려났다.

대한상의는 “직원은 상사를 ‘꼰대’로 인식하고, 상사는 직원을 자기 것만 챙기는 ‘요즘 애들’로 치부하는 경향이 심해지는 등 기업 내 소통과정에 심각한 문제가 나타나고 있다”면서 “최근 기업들이 직원을 채용하거나 육성하는 데 소통과 협력을 주요 역량으로 꼽는 이유”라고 분석했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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