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기 양 복불복’ 즉석 갈비탕에 커져가는 소비자 불만

‘고기 양 복불복’ 즉석 갈비탕에 커져가는 소비자 불만

나상현 기자
입력 2020-02-25 15:53
수정 2020-02-25 16: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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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시민모임 제공
소비자시민모임 제공
고기 양이 천차만별인 즉석 갈비탕에 대한 소비자 불만이 커지고 있다. 특히 일부 제품은 고기 비중이 내용량 대비 10%도 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25일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2017년부터 3년간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즉석갈비탕 관련 상담 136건 가운데 고기 양을 포함한 ‘품질 불만’이 54.5%를 차지했다.

소비자시민모임이 대형마트와 TV홈쇼핑에서 판매하는 즉석갈비탕 15개 제품을 상대로 평가한 결과, 내용량 대비 고기 비중이 5.6%에서 22.6%까지 최대 4배 차이가 났다. ‘오뚜기 옛날갈비탕’과 ‘피코크 진한 소 갈비탕’의 내용량 대비 고기 비중이 각 5.6%, 8.6%로 가장 적었다. 특히 피코크 갈비탕의 100g당 가격은 15개 제품 가운데 네 번째로 비쌌다. 반면 ‘소들녘 갈비탕’은 여섯 번째로 비쌌지만, 고기 비중은 22.6%로 가장 높았다.

국을 제외하고 고기와 뼈만을 합친 내용물 기준으로 피코크 갈비탕과 ‘강강술래 황제갈비탕’의 뼈 비중은 각 60.4%, 60%로 나타났다. 고기보다 뼈가 더 많다는 의미다.

TV홈쇼핑을 통해 판매하는 5개 제품은 광고를 통해 고기 양을 밝혔지만, 검사 결과 실제론 13.45~17.94g 정도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체에선 ‘제조과정에서 투입되는 삶은 갈비가 가열 또는 살균 과정을 거치며 최종적으로 편차가 생길 수 있다’고 항변하지만, 소비자시민모임 측은 “광고에선 표시된 갈비 중량의 기준을 밝히징 않아 소비자들은 최종 제품의 갈비 중량으로 오인할 수 있으므로 갈비 중량을 표시할 때 명확한 기준 설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나상현 기자 greentea@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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