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맞선 ‘초거대 K인공지능’ 이달 중 청사진

챗GPT 맞선 ‘초거대 K인공지능’ 이달 중 청사진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23-03-08 18:14
수정 2023-03-08 18:14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과기부 장관 “민관 역량 총집결”

정부가 이달 중 인공지능(AI) 대화형 메신저인 챗GPT에 대응하기 위한 초거대 AI 정책 방향을 발표한다.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8일 경기 카카오 판교아지트에서 열린 제3차 인공지능 최고위 전략대화에서 이같이 밝혔다. 초거대 AI 정책 방향 관련 의견 수렴을 위해 개최된 이번 전략대화에는 AI 분야 민관 최고위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 장관은 모두발언에서 “초거대 AI 분야에서 글로벌 빅테크 기업이 챗GPT 같은 초거대 AI 서비스를 내놓고 투자도 매우 큰 규모로 진행하고 있는 만큼 우리도 민관의 역량을 총결집해 국가적 대응력을 높여야 한다”고 말했다.

고학수 개인정보보호위원장은 “데이터 수집·이용 등 전 과정에서 프라이버시 침해 요인을 최소화해 신뢰 기반의 AI·데이터 선도 국가로 도약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전략대화에서는 데이터, 컴퓨팅파워, 기술력, 인력 등 초거대 AI 경쟁력 강화 및 산업 생태계 조성 방안에 대해 논의됐다. 챗GPT 등 초거대 AI 확산에 따른 사회·문화적 영향 및 대응 방안과 AI 관련 규제 개선 및 윤리·신뢰성 제고 방안도 검토됐다.

2023-03-09 17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가수 유승준의 한국비자발급 허용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가수 유승준이 한국 입국비자 발급을 거부한 처분을 취소해 달라며 낸 세 번째 소송에서도 승소했다. 다만 이전처럼 주로스앤젤레스(LA) 총영사관이 법원 판단을 따르지 않고 비자 발급을 거부할 경우 한국 입국은 여전히 어려울 수 있다. 유승준의 한국입국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1. 허용해선 안된다
2. 이젠 허용해도 된다
3. 관심없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