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 어디가… 우리도 스마트 빔 들고 캠핑 가

아빠 어디가… 우리도 스마트 빔 들고 캠핑 가

입력 2013-12-10 00:00
수정 2013-12-10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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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램핑 열풍에 스마트빔 돌풍

SK텔레콤(SKT)의 초소형 빔프로젝터 ‘스마트빔’이 월평균 3000대를 팔아치우며 시장에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휴대가 쉬운 덕분에 야외 활용도가 높아 최근 일었던 캠핑 열풍 덕을 크게 본 것으로 보인다.

SKT는 스마트폰과 연결해 사용하는 초소형 빔프로젝터 스마트빔의 누적 판매량이 지난해 9월 판매를 시작한 이래 15개월 만에 5만대를 돌파했다고 9일 밝혔다. 출시 이후 월 3000대 이상씩 꾸준히 팔린 셈이다. 스마트빔은 가로·세로·높이 모두 4.6㎝, 무게 129g의 초소형 기기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과 연동해 작동하는 ‘앱세서리’(앱+액세서리)의 하나다. 기존 빔프로젝터보다 저렴한 20만~30만원대의 가격에 애니메이션 250편 등도 기본으로 탑재하고 있어 여가 활용, 교육, 소모임 활동 등에 폭넓게 쓸 수 있다.

특히 업계에 따르면 스마트빔 판매 호조에는 캠핑 붐이 일조했다. 올해 캠핑 관련 방송 프로그램들이 화제가 되면서 고급화된 캠핑이란 의미의 ‘글램핑’이란 말까지 생겨났는데, 초소형 빔프로젝터도 글램핑을 위한 정보기술(IT) 기기의 하나로 각광받았다. SKT에 따르면 실제 캠핑 성수기인 여름방학을 낀 지난 3분기에는 스마트빔 판매량이 평소의 두배가 넘는 월 6000대 이상씩 팔렸다.

LG전자가 내놓은 초소형 빔프로젝터 ‘미니빔’의 판매량도 전년 대비 50% 이상 증가했다. LG전자 관계자는 “구체적인 누적 판매량을 밝힐 수는 없지만 올해 캠핑 열풍의 영향으로 판매량이 급증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고 말했다.

빔프로젝터는 기존에 주로 사무용 기기로 분류됐지만 저가의 초소형 빔프로젝터가 나오면서 최근에는 개인·가족 여가용 기기로 시장을 넓히고 있다. SKT는 오는 12일 새 모델 ‘스마트빔 블랙에디션’도 출시할 예정이다.

박철순 SKT 컨버전스 사업본부장은 “지난해 2만~3만대 정도였던 국내 초소형 빔프로젝터 시장 규모가 올해 2배 가까이 성장하는 등 대중화 시대가 열렸다”고 말했다.

강병철 기자 bckang@seoul.co.kr

2013-12-10 2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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