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쇼핑 74%가 모바일

온라인 쇼핑 74%가 모바일

심현희 기자
입력 2019-02-10 23:16
수정 2019-02-11 02:43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주문 간편해 PC→스마트폰 이동

40대 주도, 중장년층이 매출 절반

온라인 쇼핑의 주요 수단이 PC에서 스마트폰으로 완전히 옮겨 갔다.

이마트는 지난해 이마트몰 매출 중 모바일 쇼핑 비중이 처음으로 70%를 넘어섰다고 10일 밝혔다. 10명 가운데 7명이 PC가 아닌 모바일을 통해 물건을 구입했다는 의미다. 국내 스마트폰 보급률이 95%에 달하는 데다 모바일에서는 추가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등의 복잡한 과정 없이 간편하게 주문이 가능해 이 같은 결과가 나온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이마트몰 모바일 쇼핑 비중은 최근 5년간 수직 상승했다. 2013년 8.5%에서 2014년 24.6%, 2015년 44%, 2016년 56%, 2017년 63.8%까지 급증했고 지난해 73.9%를 기록했다. 모바일 쇼핑 성장은 인터넷이 보급된 시기 20∼30대를 보낸 ‘X세대’(1968~1979년생), 현 40대가 이끌었다. 연령대별 매출 비중을 살펴보면 20∼30대의 매출 비중은 8.4%에서 7%로 떨어진 반면 40대 매출 비중은 2016년 35%에서 38.1%로 올라섰다.

특히 40대 이상의 매출 비중은 지난해 처음으로 절반을 넘어선 데 이어 30대 이하도 앞질렀다. 10∼30대 매출 비중은 2016년 51.3%에서 2018년 49.5%로 줄었지만 40대 이상 매출 비중은 48.7%에서 50.5%로 증가했다. 신선식품 매출 비중도 2014년 26.9%에서 지난해 32.7%까지 뛰었다. 이마트몰 김진설 마케팅팀장은 “과거보다 기성세대의 모바일 접근성이 높아지면서 온라인 쇼핑의 주요 플랫폼이 PC에서 스마트폰으로 옮겨 가고 신선식품 등으로 쇼핑 범위도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2019-02-11 21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가수 유승준의 한국비자발급 허용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가수 유승준이 한국 입국비자 발급을 거부한 처분을 취소해 달라며 낸 세 번째 소송에서도 승소했다. 다만 이전처럼 주로스앤젤레스(LA) 총영사관이 법원 판단을 따르지 않고 비자 발급을 거부할 경우 한국 입국은 여전히 어려울 수 있다. 유승준의 한국입국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1. 허용해선 안된다
2. 이젠 허용해도 된다
3. 관심없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