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방으로 수입차 불러들인 현대차… 깐깐한 女心까지 잡았다

안방으로 수입차 불러들인 현대차… 깐깐한 女心까지 잡았다

입력 2013-10-15 00:00
수정 2013-10-15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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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비교시승 마케팅

깜찍한 디자인의 미니 쿠퍼를 첫 차로 구매할 생각이었던 권보람(31)씨는 지난 1일 남자 친구의 권유로 서울 강남구 대치동에 있는 현대자동차 비교시승센터를 찾았다. 여성을 대상으로 한 수입차 비교시승 이벤트가 열리고 있었다. 미니 쿠퍼를 하루 동안 타고, 다음 날은 현대차의 벨로스터를 타 볼 기회였다. 권씨는 “벨로스터는 구입할 생각조차 없었던 차였지만, 미니를 탈 수 있다는 생각에 비교시승을 신청했다”고 말했다.

서울 강남구 대치동 현대자동차 강남시승센터에서 여성 고객이 벨로스터와 미니 쿠퍼의 비교 시승에 대한 안내를 받고 있다. 현대자동차 제공
서울 강남구 대치동 현대자동차 강남시승센터에서 여성 고객이 벨로스터와 미니 쿠퍼의 비교 시승에 대한 안내를 받고 있다.
현대자동차 제공
이틀 동안 두 차를 타 본 뒤 권씨의 생각은 조금 달라졌다. 그는 “디자인은 확실히 미니가 예뻤다”면서 “운전석 시트가 몸을 감싸 안아주는 듯한 느낌도 만족스러웠다”고 말했다. 하지만 동승석에 앉아 보니 불편함이 느껴졌다. 차의 속도를 높이면 진동도 심해졌다. 전체적인 승차감이 떨어진다는 게 미니를 타 본 권씨의 소감이었다.

벨로스터에 대해서는 기대치가 낮았던 만큼 만족감이 상대적으로 컸다. 그는 “벨로스터는 승차감이 돋보였다. 차 내부의 버튼 조작이나 내비게이션 등이 쓰기 편했다”면서 “디자인도 생각보다 괜찮은 것 같다”고 말했다. 벨로스터의 가장 큰 장점은 2300만원대의 저렴한 가격이었다. 권씨는 “비슷한 배기량의 미니 쿠퍼 SE 모델의 가격이 3000만원대”라면서 “가격 대비 성능 측면에서 벨로스터가 낫다는 생각이 들어 조금 더 고민해 본 다음 두 차종 중에서 하나를 골라 살 예정”이라고 말했다.

현대차는 지난 9월 13일부터 오는 12월까지 전국 9개 수입차 비교시승센터에서 여성 고객을 대상으로 시승 이벤트를 개최하고 있다. 기존 비교 시승이 남성 운전자 위주로 진행됐고, 최근 여성 운전자들의 차량 구매가 많아진 점을 고려해 시승 대상을 여성으로 한정했다. 이번 이벤트 기간 360명의 여성이 수입차와 현대차를 비교해 타 보게 된다.

전미선 현대차 강남시승센터 과장은 “여성 고객들은 차량 디자인에 관심이 많고, 중대형 세단보다는 차체가 작아서 운전, 주차하기 쉬운 차량을 선호한다”면서 “실제 비교 시승을 하고 나서 주행 편의성이나 승차감의 차이를 중요하게 고려하는 여성들이 많다”고 설명했다.

현대차는 지난해 3월부터 수입차 비교 시승을 시작했다. 수입차에 대한 막연한 환상을 깨뜨리고 현대차의 우수한 품질을 직접 체험할 기회를 주자는 취지였다. 수입차와 치열한 격전을 벌이는 전략 요충지역인 서울 강남, 목동, 노원, 경기 분당, 부산 등 전국 9곳에 비교시승센터를 연 것도 같은 이유다.

지난해 3월 이후 1년 동안 시승센터 운영 결과 모두 5800명(월평균 483명)의 고객이 수입차와 현대차를 비교해 타 본 것으로 조사됐다. 이 가운데 31%인 1789명은 현대차를 계약했다. 수입차를 구매한 사람은 702명이었다. 가계 사정 등으로 구매를 보류한 사람이 3300명이었다. 현대차를 계약한 시승자 가운데 549명이 제네시스를 선택했고 다음으로 그랜저(318)를 골랐다. i30(281명), 쏘나타(270명), 벨로스터(120명) 등이 뒤를 이었다.

현대차 관계자는 “시승해 본 고객의 상당수가 독일차 특유의 안정적인 주행감에 대해서는 호평했지만 국내 소비자에겐 낯선 딱딱한 승차감과 이에 따른 피로감에 대해서는 대체로 실망했다”면서 “비교시승센터 운영은 수입차에 대한 환상을 깨고, 국산차가 우수하다는 소문을 내기에 유리한 대표적인 체험 마케팅”이라고 설명했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2013-10-15 2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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