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교한 복사의 예술… 아시아 불교미술 탁본 한자리 모였다

정교한 복사의 예술… 아시아 불교미술 탁본 한자리 모였다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2-09-02 11:41
수정 2022-09-02 1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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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굴암 보현보살(왼쪽)과 문수보살. 고판화박물관 제공
석굴암 보현보살(왼쪽)과 문수보살. 고판화박물관 제공
복사기가 없던 시절 복사본은 탁본을 통해 이뤄졌다. 불상이나 석탑 등의 표면에 종이를 대고 먹을 두드려 모양을 그대로 찍어내는 것은 오늘날의 복사기가 하는 일과 똑같다.

아시아의 탁본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전시가 마련됐다. 강원 원주 치악산 명주사 고판화박물관에서 3일부터 열리는 ‘흑과 백, 두드림의 예술-세계불교미술탁본 Ⅱ 특별전’을 통해서다.

우리나라에서 탁본이 언제부터 시작됐는지는 분명하지 않지만 미술사에서 탁본 작품은 중요하게 여겨진다. 이번 전시에는 한국과 중국, 일본, 인도, 티베트, 캄보디아 등 여러 국가의 불교미술 탁본 50여 점을 볼 수 있다. 

이번 전시회는 특히 인도의 아잔타 석굴을 비롯해 중국의 운강석굴, 용문석굴, 돈황석굴, 하남성 안양 대주석굴의 탁본과 한국의 석굴암 탁본 등이 소개돼 석굴사원 탁본전으로도 볼 수 있다. 우리나라 작품 중에는 국보 석굴암 문수, 보현보살 탁본을 볼 수 있고, 불교석굴사원의 시작인 인도의 아잔타 32굴의 여래상 탁본, 중국의 운강석굴의 수하 반가사유상 탁본, 돈황석굴의 막고굴 표지석 탁본 등이 석굴사원을 대표하는 작품들이 선보인다.
석가거세전법정사 탁본. 고판화박물관 제공
석가거세전법정사 탁본. 고판화박물관 제공
가장 시선을 끄는 작품으로 하남성 안양 대주석굴에 새겨진 ‘석가거세전법정사’의 탁본이다. 해당 탁본은 북위시대에 조성된 하남 안양 대주석굴에 새겨진 중국 불교사 최초의 도상으로 평가받는 작품으로 석가모니불 이후의 불교 계보를 이해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다. 이 작품은 부처님이후 법을 전해 받은 가섭존자로부터 24명의 조사들이 2인 대좌형식으로 6층으로 나눠 배치됐으며, 움직임도 다양하게 표현돼 불교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한선학 고판화박물관장은 “요즘은 문화재를 탁본하는 일이 굉장히 어려운 데다 온전히 남아있는 유물도 많지 않아서 이번 특별전을 통해 소개되는 희소성이 있는 작품들을 통해, 아시아 여러 나라 불교미술의 다양성을 통해 보편성과 차별성을 살펴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많은 관람을 부탁했다.

이번 특별전에는 1박 2일의 템플스테이와 함께 즐길 수 있으며, 탁본 체험의 기회도 제공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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