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5 ‘구형 탈출좌석’ 조종사 생존 위협

F-5 ‘구형 탈출좌석’ 조종사 생존 위협

입력 2010-06-21 00:00
수정 2010-06-21 11:41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지난 18일 강릉 앞바다에 추락한 F-5F(제공호) 전투기엔 일정 고도 이상에서만 작동하는 구형 사출좌석이 장착돼 있어 순직한 조종사들이 안전하게 탈출할 수 없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공군 관계자는 21일 “F-5 전투기에는 안전을 고려해 고도가 600m 이상이 돼야 정상 작동하는 구형 사출좌석이 장착돼 있다”고 밝혔다.

 사고 발생 당시 전투기의 고도는 150~200m로 비상탈출을 시도한 조종사들의 사출좌석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을 가능성이 있다.

 공군 전투기 중 F-5를 제외한 다른 전투기들은 고도가 제로(0)인 상태에서도 작동하는 신형 사출좌석을 갖추고 있다.

 지난 2000년 이후 F-5 전투기는 이번 사고를 포함해 8차례 추락사고가 발생해 13명의 조종사가 순직했는데 한 차례를 제외하곤 모두 조종사가 살아남지 못했다.

 반면 신형 사출좌석을 장착한 KF-16은 2000년 이후 7차례 추락사고가 발생했지만 한 차례를 제외하곤 모두 조종사가 생존했다.

 따라서 조종사의 생존율을 높이려면 F-5 전투기의 사출좌석을 신형으로 교체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공군 관계자는 “현재 F-5 전투기에는 개량형(신형) 사출좌석을 적용하지 않고 있으나 비용 등을 고려해 교체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며 “한 시트당 3억 원 정도의 예산이 소요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가수 유승준의 한국비자발급 허용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가수 유승준이 한국 입국비자 발급을 거부한 처분을 취소해 달라며 낸 세 번째 소송에서도 승소했다. 다만 이전처럼 주로스앤젤레스(LA) 총영사관이 법원 판단을 따르지 않고 비자 발급을 거부할 경우 한국 입국은 여전히 어려울 수 있다. 유승준의 한국입국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1. 허용해선 안된다
2. 이젠 허용해도 된다
3. 관심없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