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알뜰폰 진출… 본격 ‘비금융 영토’ 확장 나서

우리은행 알뜰폰 진출… 본격 ‘비금융 영토’ 확장 나서

황인주 기자
황인주 기자
입력 2025-03-07 02:03
수정 2025-03-07 0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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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원 모바일’ 새달부터 서비스
요금제 월 7000원~3만원대 다양
“알뜰폰 통해 금융거래 증대 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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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은행이 알뜰폰 사업에 진출하면서 본격 비금융 영토 확장에 나선다. 통신 데이터를 확보하는 한편 신규고객과 부수거래를 늘릴 수 있을 거란 기대가 감지되는데, 돈이 될진 미지수다. 금융권에서 가장 먼저 시작해 올해로 7년차에 접어드는 KB국민은행의 알뜰폰 사업은 여전히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다.

우리은행은 기간통신사업자 등록을 완료해 다음달 중 ‘우리원(WON)모바일’이라는 이름으로 알뜰폰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라고 6일 밝혔다. 요금제는 월 7000원부터 3만원대까지 다양화할 계획이다. 앞선 국민은행의 신청을 계기로 금융당국은 지난해 4월 알뜰폰 서비스를 은행의 부수업무로 지정했다.

2019년 알뜰폰 서비스 리브엠(Liiv M·리브모바일)을 론칭한 국민은행은 사전 견제작업에 돌입했다. 최근 60대 고객을 위한 시니어 요금제를 새롭게 출시하고 고객군 확장에 나섰다. 기본료 1만 1300원, 1만 4900원 등 1만원대 요금제를 내세웠다. 이달 말까지 KB국민카드 포인트 등으로 통신비를 즉시납부하는 고객과 신규 번호이동을 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페이백 이벤트도 하고 있다.

리브엠 가입자 수는 전날 기준 43만 명인데 이 가운데 2030세대의 비중이 절반 이상이라는 게 국민은행 설명이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리브엠을 통해 유입된 2030 고객의 여·수신 잔액과 카드 신규발급이 늘어나는 등 금융거래 증대 효과가 있다”고 설명헀다. 다만, 한민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에 따르면 리브엠은 2019년 8억원, 2020년 140억원, 2021년 184억원, 2022년 160억원, 2023년 113억원 등 출시 이후 5년간 605억원의 누적 영업손실을 냈다.

상황이 이런지라 은행들은 여전히 이자이익에 편중된 수익구조에서 쉽게 탈피하지 못하고 있다. 그럼에도 고객 기반 확대에서 추가 이익이 날 수 있다고 보고 사업 다각화에 분주하다. 신한은행이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받은 배달 애플리케이션 ‘땡겨요’는 아직 부수업무로 지정받지 않아 이렇다 할 수익이 나는 상황은 아니지만 최근엔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테이블에 비치된 QR로 결제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서비스 영역을 넓히고 있다. 하나은행은 앱에서 스포츠 경기 예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신민수 한양대 경영학과 교수는 “은행이 알뜰폰 등 다양한 사업을 하게 되면 기존엔 없던 소비자 정보도 많아지고 결합 상품을 통해 소비자 락인(잠금) 효과도 낼 수 있다”며 “다만, 은행이 단순히 주사업 효과를 위한 부사업으로 보고 접근하기보단 해당 시장 자체의 발전을 위한 책무를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2025-03-07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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