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장 구축·운영 기술력 외부 공급
2030년까지 조 단위 연매출 목표
LG전자가 66년간 축적한 제조·생산 데이터 및 노하우에 인공지능(AI), 디지털전환(DX)을 접목한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사업의 속도를 낸다. 2030년까지 외판(자사·계열사 제외) 연매출을 조 단위로 키우겠다는 목표다.LG전자는 18일 오전 경기 평택시 LG디지털파크에서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사업 비전’ 설명회를 열고 이러한 계획을 발표했다. LG전자의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은 LG그룹 계열사의 생산·제조 경쟁력 강화를 주도하는 생산기술원이 스마트팩토리 구축·운영 기술력을 외부에 공급하는 사업이다. LG전자는 해당 분야에서 다양한 영역을 아우르는 제조 노하우, 우수한 공법 및 장비, 통신기술 등의 강점을 갖췄다. 최근 10년간 축적한 제조·생산 데이터양만 770TB(테라바이트·1024기가바이트)에 달하는데, 생산기술원이 출원한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관련 특허는 1000건 이상이다.
LG전자는 이 같은 강점에 AI와 DX를 결합해 자동화, 정보화, 지능화 관점에서 제조 전 과정에 대한 단계별 로드맵을 설정해 제공한다. 생산 시스템 설계·운영 솔루션은 디지털트윈(가상모형)을 활용한 실시간 시뮬레이션을 기반으로 한다. 가상의 공장을 만들어 최적의 효율로 시스템을 설계하고, 운영 단계에서도 가동 데이터를 분석해 생산라인의 병목이나 불량, 고장 등을 사전에 감지하는 등 생산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현재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주요 고객사는 이차전지·자동차부품 제조업체, 물류업체 등으로, 향후 반도체, 제약·바이오, 식음료(F&B) 등의 산업군으로까지 고객을 확대할 방침이다. 사업 첫해지만 구체적인 성과도 나타나고 있다. 올해 생산기술원이 LG그룹 계열사를 제외한 외부 업체에 솔루션을 공급하는 수주 규모는 2000억원 수준으로 예상된다.
LG전자 관계자는 “경남 창원시의 LG전자 냉장고 생산 라인에선 13초마다 냉장고 한 대가 생산되는데, 이 과정이 10분만 지연돼도 냉장고 50대에 달하는 생산 차질이 생긴다”며 “10분의 지연이 1억원에 달하는 손실로 이어지는 셈”이라고 했다.
2024-07-19 17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