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의 窓] 대학교육, 다양성에 대한 존중 없이 경쟁력이 가능할까/송기원 연세대 생화학과 교수

[생명의 窓] 대학교육, 다양성에 대한 존중 없이 경쟁력이 가능할까/송기원 연세대 생화학과 교수

입력 2014-04-19 00:00
수정 2014-04-19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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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기원 연세대 생화학과 교수
송기원 연세대 생화학과 교수
45억년 지구의 역사를 하루로 환산해 보면 지구에 생물체가 처음 출현한 것은 새벽 3~4시쯤, 우리처럼 여러 개의 세포로 이루어진 다세포생물체가 출현한 것은 저녁 6시 30분쯤, 동물이 출현한 것은 저녁 7시쯤, 동물이 육지로 상륙한 것은 밤 9시쯤, 그리고 원시 인간이 출현한 것은 밤 11시 59분 40초라고 한다. 오랜 지구의 역사속에서 공룡을 비롯해 무수한 종의 생물체들이 출현했다가 사라져 갔다. 또한 그 시간 속에서 생명체는 아주 다양한 수천 만종의 다른 형태로 진화할 수 있었다.

지구에는 현재 870만~1000만종(種)의 생물이 살고 있다고 추정된다. 무엇이 사라져간 종과 살아남은 종의 차이를 가른 것일까. 무엇이 이렇게 다양한 진화를 가능하게 한 것일까. 대답은 너무나도 간단하다. 바로 ‘다양성’이다. 생명체는 환경 변화에 살아남는 종(種)이 되기 위한 절박한 생존 전략으로 끊임없이 변화를 추구한다. 생명체의 종(種) 내에 특성이 다른 여러 종류의 개체가 존재할수록 환경 변화에 적응해 살아남을 수 있는 개체가 만들어질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그래서 아주 많은 위험에도 불구하고 생명체는 자신의 유전정보를 계속 변화시키면서 다양성을 확보하기 위해 필사의 노력을 한다.

또한 이렇게 다양한 생명체가 존재하기에 지구 생태계가 유지되고 있다. 생태계에서는 특정 지역에 서식하는 생명체의 다양성이 확보될수록 서로에게 ‘윈-윈’으로 작용한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다. 다양성이 확보돼야 다른 생명체들이 서로 보완적으로 작용해 주어진 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우리나라의 미래를 책임질 대학교육의 정책을 입안하는 분들에게는 이렇게 오랜 세월 축적된 생명체의 지혜가 전혀 없는 듯하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200여개나 되는 4년제 대학이 존재한다. 원래는 설립 목적이나 교육 목표가 달랐을 수도 있는 이 대학들은 그러나 모두 같은 기준으로 평가받고 순위가 매겨진다. 정부가 바뀔 때마다 국제화가 중요한 정책 목표이면 영어강의, 취업이 중요 정책 목표이면 학생 취업률 등 평가 기준들은 약간씩 변화하나 대동소이(大同小異)하다.

어떤 정부도 대학의 다양성이 확보돼야 대학마다 학교의 특성과 교육 목표 및 학생의 수준에 맞는 교육이 가능하니 대학에 자율을 보장해서 다양성을 갖도록 하겠다는 정부는 없었다. 너무나 우려스럽게도 획일화된 잣대의 평가와 규제가 대학 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다는 확신을 갖고 있는 듯싶다.

정부의 정책 목표를 잘 따라가고 순위가 높아질수록 교과부의 지원을 많이 받을 수 있기에 그 어느 대학도 평가 기준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현실이다. 그래서 대학 교육은 본래의 철학은 잊은 채 평가기준에 의해 표류하며 모두 고유의 색깔을 잃고 획일화되고 있다. 또 각 대학은 이 기준에 맞추려 교육 내용과 행정 및 평가 시스템을 끌고 가고 있는 것이 슬픈 대한민국 고등교육의 현주소다.

이런 획일화된 교육 체제의 대학이 변화의 속도가 가속화되고 있는 미래에 세계적으로 경쟁력이 있을까. 또 모든 분야에서 변화가 극심할 미래에 우리나라를 이끌어 갈 창의적 인재들을 제대로 길러 낼 수 있을까. 대학교육의 다양성에 대한 존중 없이 경쟁력 있는 인재교육이 가능할 수 있을지 묻고 싶다.
2014-04-19 2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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