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교육보다 수준별 맞춤수업해야”
초·중·고등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들은 사교육을 잡기 위한 정부 정책으로 수준별 이동수업과 교과교실제 같은 ‘학생 능력 및 적성별 맞춤 수업’을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정부가 공교육 정상화를 위해 추진 중인 ‘EBS 교육 강화’ 방안이나 ‘입학사정관제 확대’ 등은 상대적으로 낮은 선호도를 보여 사교육 억제 및 공교육 정상화에 대한 정부와 학부모의 시각차가 여실히 드러났다.이같은 학부모들의 응답은 사교육비 억제 방안으로 교육과학기술부가 도입한 ‘EBS 수능시험 연계’, ‘입학사정관제 확대’나 대통령의 교육공약인 ‘고교다양화 프로젝트’보다는 아이들 능력과 적성에 맞는 ‘수준별 맞춤수업’을 원하는 것이어서 앞으로 교육 정책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주목된다.
조사를 진행한 송미진 책임연구원은 “국·영·수 등 주요 과목과 예체능 과목 간의 차이는 있지만 전체 조사 결과에서 학부모들이 사교육 방지대책으로 수준별 이동수업을 1순위로 꼽은 것은 주목할만 한 답변”이라며 “그동안 영어, 수학 과목에서 아이들 능력에 맞게 수준별 맞춤수업을 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공교육보다 사교육을 선호해 온 학부모들의 바람이 반영된 결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학부모들은 또 ‘자녀에게 사교육을 시키는 이유’를 묻는 질문에 대해 ‘성적향상(23.8%)’과 ‘진학준비(21.7%)’를 가장 먼저 꼽았고, ‘다른 학생이 사교육을 받아 내 아이만 뒤처질까 봐(16.3%)’라는 응답도 3위에 올라 눈길을 끌었다.
송 연구원은 “자녀의 학년이 낮을수록 자녀가 사교육을 안 받으면 다른 아이보다 뒤처질 것으로 우려하는 부모가 많았다.”면서 “사교육 참여 이유에 성적 향상이나 진학준비 같은 기본 목표 외에 학부모의 심리적 요인도 크게 작용하는 것으로 분석됐다.”고 말했다.
최재헌기자 goseol@seoul.co.kr
2010-05-29 13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