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탁물·쓰레기 수거 등 늘어나는 ‘구독’ 서비스
편리함 속, 이용자 결제 건수는 1년새 13%↑
집 앞 복도·계단 오가는 이웃과 다툼 빚기도


지난 4일 오후 서울 성북구 고려대학교 인근 원룸촌의 모습. 연합뉴스
서울 마포구의 한 원룸에 살고 있는 직장인 구한솔(30)씨는 최근 세탁물을 수거하고 배송까지 해주는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는 옆집 주민과 크게 다퉜다. 구씨가 사는 원룸은 현관문이 1m가 채 안 되는 간격으로 다닥다닥 붙어 있는데, 세탁물을 수거해가는 바구니 등이 수시로 문 앞 공간을 차지하고 있어서다. 구씨는 16일 서울신문과 만나 “작은 택배만 있어도 현관문을 열기가 불편한데 부피가 큰 바구니까지 있으니 통행이 힘들 정도”라며 “양해를 구하는 쪽지도 붙였는데 별 소용이 없어서 결국 다툼까지 이어졌다”고 전했다.
정해진 시간에 맞춰 물품을 배송해주거나 세탁물 수거·쓰레기 분리수거 등을 맡아서 처리해주는 구독 서비스 이용이 늘어나면서 오피스텔이나 원룸 주민들 사이의 갈등이 잦아지고 있다. 부피가 큰 세탁물이나 재활용 쓰레기, 택배 상자 등이 복도나 계단을 점령하고 있는 경우가 빈번해서다.
구독 서비스는 설정해둔 기간마다 정기적으로 물품이 배송되고, 고객 요청 시엔 현관문 앞에 놓아둔 세탁물이나 쓰레기 등을 수거해간다. 손가락 하나만 까딱하면 손쉽게 집안일을 해결할 수 있어 이용하는 이들도 늘어나고 있다. KB국민카드의 분석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구독 서비스 이용 결제 건수는 1년 전보다 13% 증가했다. 구독 서비스를 결제한 이들 중 46%는 20~30대인 것으로 분석됐다. KT경제경영연구소는 국내 구독 서비스 규모가 2016년 26조 9000억원에서 올해 100조원대까지 커질 것으로 예상했다.
구독 서비스를 둘러싼 갈등이 커지는 건 필요할 때만 현관문 밖이나 계단에 물건들을 놓아두는 것이 아니라 내내 방치하는 이들이 있어서다. 서울 동대문구의 한 원룸에 살고 있는 직장인 최재헌(29)씨는 “현관문이 계단 바로 옆인데 이웃 주민이 구독 서비스 이름이 적힌 커다란 봉지에 재활용 쓰레기를 쌓아둔다”며 “택배 상자는 보통 하루 이틀 정도면 사라지지만, 재활용 쓰레기는 일주일 내내 방치되는 경우도 있다. 몇 번이나 계단에 두지 말라고 했는데도 고쳐지질 않는다”고 전했다. 직장인 김희수(25)씨는 “앞집 현관문에 항상 재활용 쓰레기들이 쌓여 있어서 항의하니 ‘업체에서 와서 가져갈 텐데 며칠도 못 참아주느냐’고 하더라”며 “어이가 없어서 제대로 따지지도 못했다”고 했다.
이영주 경일대 소방방재학과 교수는 “복도나 계단 등 공용 공간에 세탁물이나 쓰레기 등을 두는 행위는 소방시설법상 과태료 처분 대상”이라면서도 “현실적으로 단속이 쉽지는 않은 만큼 주민 스스로 의식을 갖고 통행이나 소방 활동 등에 지장이 없도록 신경 써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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