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신문 선정 ‘2013년 하반기 히트상품’에 18개 상품 뽑혀

서울신문 선정 ‘2013년 하반기 히트상품’에 18개 상품 뽑혀

입력 2013-12-19 00:00
수정 2013-12-19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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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은 자기만족을 위해서라면 고가의 상품이라도 구입을 주저하지 않는다. 갖고 싶은 상품의 가격이 월수입을 초과해도 스스럼없이 결제하며, 신제품을 사기 위해 멀쩡한 기존 제품을 중고장터에 내놓기도 한다. 선택 기준도 명확하다. 기능이 뛰어나도 시각적인 만족감을 주지 못하면 쉽게 눈길을 주지 않는 반면 디자인이 좋아도 기능이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면 가격이 싸도 지갑을 닫아버린다. 이와 같은 합리적인 선택과 긍정적인 사치가 현대인의 소비 트렌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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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신문이 뽑은 18개 히트상품은 다양한 기능, 감각적인 디자인, 합리적인 가격을 두루 갖췄다. 소비 트렌드를 정확히 읽어 매혹할만한 특징들을 잘 담아냈다. 자동차·전자제품부문을 살펴보면 성능과 디자인을 강조한 프리미엄급 제품이 주를 이뤘고, 식음료·주류부문은 본연의 맛에 충실한 제품이 많았다. 생활·스포츠용품부문은 차별화된 기능을 내세운 제품이, 서비스부문은 혜택과 만족도를 높인 상품이 대부분이었다.

소비자의 눈높이는 까다롭다. 상품의 어느 부분 하나라도 맘에 들지 않으면 쉽게 외면한다. 이런 소비심리를 바탕으로 한 기업의 상품개발과 소비자의 관심이 경쟁력 있는 상품을 만든다.

김태곤 kim@seoul.co.kr

2013-12-19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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