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음료 특집] 매일유업 ‘상하목장’

[식음료 특집] 매일유업 ‘상하목장’

입력 2014-04-25 00:00
수정 2014-04-25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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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로필터로 더 깨끗하고 신선하게

소비자들의 까다로운 입맛을 사로잡고자 우유 생산 과정에도 최첨단 기술이 속속 도입되고 있다. 매일유업 ‘상하목장’에 적용된 ‘마이크로필터 공법’이 대표적인 사례다. 해당 공법은 매일유업이 100억원의 생산설비 투자로 개발한 최첨단 원유 필터링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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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세한 크기의 특수 마이크로필터에 원유를 통과시키면 영양성분은 그대로 지키면서 맛과 품질에 영향을 주는 미생물과 유해 세균을 99.9%까지 걸러 낼 수 있다. 매일유업은 유기농 우유에 이어 저온살균 우유에도 이 공법을 적용했다.

매일유업 관계자는 “필터링 과정을 거친 원유는 살균 후 우유 속에 남아 있는 세균 잔해가 거의 없다”면서 “세균 번식에 의한 맛의 변화가 적기 때문에 더욱 신선하고 깔끔한 맛을 낸다”고 소개했다.

원유에도 신경을 썼다. 상하목장에 사용되는 원유들은 ㎖당 세균 수를 8000 미만으로 관리하는 전용목장에서 집유하는 게 특징이다. ㎖당 세균 수가 3만 미만인 1A 등급 원유보다 훨씬 우수한 셈이다.

해당 브랜드는 ‘상하목장 유기농 우유’를 포함한 12종의 유기농 제품과 6종의 저온살균 우유 등 모두 18종의 다양한 제품을 보유하고 있다.

2014-04-25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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