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프’에도 유통경기 ‘쌀쌀’…홈쇼핑·인터넷만 활황

‘블프’에도 유통경기 ‘쌀쌀’…홈쇼핑·인터넷만 활황

입력 2015-10-13 11:03
수정 2015-10-13 1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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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리아그랜드세일, 블랙프라이데이 등 대형 이벤트에도 4분기 소매유통업 체감경기는 그다지 나아지지 않을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서울 및 6대 광역시 944개 소매유통업체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4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는 전분기와 같은 96으로 집계됐다고 13일 밝혔다.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는 유통업체들이 체감하는 경기를 수치화한 것으로 100을 넘으면 이번 분기보다 다음 분기 경기가 호전할 것으로 예상하는 기업이 더 많다는 의미다. 100 미만이면 반대를 나타낸다.

대한상의는 “추석 대목에 이어 코리아그랜드세일, 블랙프라이데이 등 대형 이벤트로 10월 유통경기는 회복세를 보일 것이란 기대가 많다”면서”그러나 중국경제 경착륙 가능성, 미국 금리인상 전망 등으로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본격적인 소비심리 회복에는 시일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업태별로 살펴보면 홈쇼핑은 동절기 특수와 급성장하는 모바일 쇼핑시장 덕택에 전분기 대비 33포인트 오른 120을 기록하면서 호조세를 보일 것으로 예측됐다.

인터넷쇼핑(108)도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솔로 이코노미(Solo Economy) 확산, 배송·포장 기술발달로 인한 신선식품 구매가 늘면서 경기가 나아질 것으로 전망됐다

반면 백화점(91)은 중국 국경절(10월 1∼7일) 기간 한국을 찾은 중국인 관광객 증가와 대규모 할인행사로 인해 전분기보다는 다소 나아지겠지만 큰 폭의 개선은 힘들 것으로 예상됐다..

슈퍼마켓(90)과 편의점(87) 역시 동절기 진입에 따른 유동인구 감소, 음료·아이스크림 등 주력품목의 매출 감소로 4분기 부진이 예상된다.

대형마트(93)는 업태 내 경쟁 심화가 매출 증대에 걸림돌로 작용할 전망이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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