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에 소비심리 뚝뚝… 7개월 만에 다시 꺾였다

코로나에 소비심리 뚝뚝… 7개월 만에 다시 꺾였다

김희리 기자
김희리 기자
입력 2021-07-28 17:54
수정 2021-07-29 06: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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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심리지수 7.1P ↓… 올해 첫 하락
“경기 좋아질 것” 전망도 한 달 새 17P ‘뚝’
“집값 더 오를 것” 기대심리 3개월째 상승
한 봉에 5000원… 시‘금’치 될라
한 봉에 5000원… 시‘금’치 될라 28일 서울 양재동 하나로마트 채소 코너에 ‘국산 시금치 한 봉 5000원’이라는 안내문이 걸려 있다. 2주째 계속되는 폭염으로 시금치 도매가격이 1년 전보다 92% 올랐다.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코로나19 4차 대유행으로 올 들어 기지개를 켜던 소비자 체감경기가 7개월 만에 꺾였다.

28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달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103.2로 지난달보다 7.1포인트 하락했다. 지난 1월 95.4를 기록한 뒤 2월 97.4, 3월 100.5, 4월 102.2, 5월 105.2, 6월 110.3까지 상승세를 타며 6개월 동안 19.1포인트 올랐지만 7개월 만에 하락세로 전환된 것이다. 황희진 한은 경제통계국 통계조사팀장은 “다만 기준치인 100을 넘어서 낙관적인 전망을 내놓는 사람이 많다고 보는 게 맞다”고 말했다.

CCSI는 소비자동향지수(CSI)를 구성하는 15개 지수 중 6개 주요 지수(현재생활형편·생활형편전망·가계수입전망·소비지출전망·현재경기판단·향후경기전망)를 이용해 산출한 심리지표다. 장기 평균치(2003년 1월~2020년 12월)를 기준값 100으로 해서 이보다 크면 소비 심리가 낙관적임을, 작으면 비관적임을 의미한다.

CCSI를 구성하는 6개 지수는 한 달 전과 비교해 모두 떨어졌다. 현재경기판단(82·-12포인트), 향후경기전망(92·-17포인트) 지수가 한 달 새 10포인트 넘게 하락했다. 현재생활형편(91)과 가계수입전망(98) 지수가 각각 2포인트씩 떨어졌고, 소비지출전망(108)과 생활형편전망(96)도 각각 5포인트, 3포인트 하락했다.

하락폭은 지난 2~3차 대유행 때와 비교해 소폭 낮은 수준이라는 게 한은의 설명이다. 지난해 9월 2차 대유행 땐 8.3포인트, 12월 3차 대유행 땐 7.8포인트 각각 하락했다. 황 팀장은 “확진자도 늘고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상향 조정됐으나 카페에 앉을 수 없던 종전과 달리 이번엔 완화한 면도 있다”며 “백신 접종률이 30%를 넘었고, 7∼8월에도 (접종이) 계속되는 만큼 불안 심리가 덜하지 않나 싶다”고 말했다.

앞으로 집값이 더 오를 것이라는 기대 심리는 여전했다. 주택가격전망지수(129)가 2포인트 오르며 3개월째 상승세다. 지난 1월부터 하락세를 이어 가다 지난 5월(124) 2포인트 오르며 반등했다.
2021-07-29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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