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모도·제동력 개선… ‘딤플 설계’로 소음 분산

마모도·제동력 개선… ‘딤플 설계’로 소음 분산

오경진 기자
오경진 기자
입력 2023-07-26 00:08
수정 2023-07-26 0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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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호타이어, 전기차 전용 타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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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호타이어의 전기차 전용 타이어 ‘크루젠 EV HP71’이 장착된 전기차가 충전되고 있다. 일반 타이어 대비 마모 성능과 제동력을 대폭 개선한 것이 특징이다. 금호타이어 제공
금호타이어의 전기차 전용 타이어 ‘크루젠 EV HP71’이 장착된 전기차가 충전되고 있다. 일반 타이어 대비 마모 성능과 제동력을 대폭 개선한 것이 특징이다.
금호타이어 제공
금호타이어가 전기차 전용 타이어 ‘마제스티9 EV SOLUS TA91’와 ‘크루젠 EV HP71’ 등을 앞세워 글로벌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타이어 업계에 따르면 전기차용 타이어는 일반 타이어보다 낮은 회전저항, 높은 접지력과 내마모성 등이 특징이다. 최근 고성능 전기차가 빠르게 보급되는 가운데 핸들링 등 주행 퍼포먼스를 극대화하는 것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마제스티9과 크루젠은 전기차 특성에 맞게 연료 효율성을 높이는 것을 넘어 주행 성능, 승차감까지 고려해 개발됐다. 고분산 정밀 실리카가 적용된 전기차 전용 최적 콤파운드를 사용해 일반 제품 대비 마모 성능과 제동력을 대폭 개선했다. 타이어 홈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딤플 설계’로 분산시키는 저감 기술을 적용해 승차감도 높였다. ‘패턴 설계 해석 시스템’을 활용해 마모 성능도 향상시켰다고 한다.

타이어 내부에 ‘폼’(Foam)을 붙인 ‘공명음 저감 타이어’도 옵션으로 마련했다. 폼은 폴리우레탄 재질의 흡음재로 타이어 바닥면과 도로 노면이 접촉하면서 발생하는 소음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

2023-07-26 3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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