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19 확산에 2월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 14.2% 증가

코로나 19 확산에 2월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 14.2% 증가

류찬희 기자
입력 2022-03-29 13:16
수정 2022-03-29 13:16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2월 업태별 매출구성
2월 업태별 매출구성
코로나 19 오미크론 변이 확산 영향으로 지난달 온라인 유통업체의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달 주요 유통업체의 온라인 부문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4.2% 증가했다고 29일 밝혔다. 오프라인 부문 매출은 3.8% 감소했다. 온·오프라인을 합친 전체 매출은 지난해 동기 대비 4.7% 증가했다.

이번 조사는 백화점 3개사, 대형마트 3개사, 편의점 3개사, SSM 4개사 등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개사와 온라인 유통업체 12개사를 대상으로 이뤄졌다.

매출 비중은 오프라인이 48.7%로 지난해 동기(52.9%)보다 줄어들고, 온라인 비중은 47.1%에서 51.3%로 늘어났다.

오프라인 매출에서 백화점(9.3%), 편의점(7.4%)은 증가했으나 대형마트(-24.0%)와 기업형슈퍼마켓인 SSM(-8.4%)은 감소했다. 특히 대형마트 매출 중 식품(-28.7%)의 감소폭이 컸다. 대형마트 매출 감소는 오미크론 변이의 영향과 설 명절이 1월이었던 영향도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백화점 매출은 해외 유명브랜드(32.5%), 여성정장(13.8%), 아동·스포츠(11.9%) 등에서 증가했다. 편의점도 가공식품(7.1%), 생활용품(4.8%) 등 전 품목의 매출 증가에다 점포 증가 효과가 더해지면서 전체 매출이 늘었다.

온라인 매출은 전 품목에서 고른 상승세를 나타냈다. TV, 냉장고, 세탁기 등 대형가전에 대한 수요 회복과 함께 신학기를 앞두고 노트북·컴퓨터 수요가 증가하면서 가전·전자 매출이 17.0% 급증했다. 화장품(23.7%), 생활·가구(12.1%), 패션의류(7.4%)도 큰 폭으로 늘었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가수 유승준의 한국비자발급 허용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가수 유승준이 한국 입국비자 발급을 거부한 처분을 취소해 달라며 낸 세 번째 소송에서도 승소했다. 다만 이전처럼 주로스앤젤레스(LA) 총영사관이 법원 판단을 따르지 않고 비자 발급을 거부할 경우 한국 입국은 여전히 어려울 수 있다. 유승준의 한국입국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1. 허용해선 안된다
2. 이젠 허용해도 된다
3. 관심없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