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 운전기사는 20대, 버스 운전기사는 70대의 교통사고 비율이 가장 높다는 통계가 나왔다. 경험이 적은 젊은 택시기사와 고령의 버스 기사의 안전운행을 위한 대책을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택시승강장에서 손님을 기다리는 택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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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시승강장에서 손님을 기다리는 택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의원이 14일 한국교통안전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사업용 차량 사고 현황’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버스·택시·화물차 등 사업용 차량 교통사고는 총 3만 4754건이다. 버스와 택시의 사고율이 각각 8.1%, 7.6%였고 화물차 사고율은 2.0%로 조사됐다.
택시 사고 가해 운전자를 연령대별로 보면 20대 운전사 사고율이 29.4%, 30대가 12.5%로 각각 집계됐다. 70대 이상 기사 사고율은 5.5%로 전 연령대 중 가장 낮았다.
반면 버스 운전사 중에는 70대 이상 기사 사고율이 14.2%로 가장 높았다. 이어 20대(11.7%)와 30대(10.0%)의 사고율이 뒤를 이었다. 화물차 운전사 중에는 20대 사고율이 6.4%로 가장 높았다.
박 의원은 “고령 운전자에 대해서는 자격유지검사나 자발적 면허반납을 추진하는 한편 젊은 운전자에 대한 안전운전 교육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장진복 기자 viviana49@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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