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코로나19 극복 위해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 공략한다

강원도 코로나19 극복 위해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 공략한다

조한종 기자
입력 2020-04-23 15:06
수정 2020-04-23 15:06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강원도가 코로나19로 중국 수출길이 막힌 중소기업을 돕기 위해 전국 자치단체로는 처음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을 공략한다.

강원도는 23일 코로나19 사태로 수출액이 급감한 화장품, 의료기기 품목에 한해 6~8월 중 강릉에서 `왕홍 초청 프로모션’을 연다. 중국 난징의 전문업체와 막바지 협의를 진행 중이다.

왕홍은 중국에서 인터넷 방송이나 SNS에서 수많은 팔로워를 거느리며 소비자들의 구매에 영향력을 끼치는 유명 인사들을 말한다. 이들을 강원도로 초청해 강원도에서 생산되는 화장품 제품을 생방송으로 판매하겠다는 복안이다. 중국은 실시간 결제가 가능하다.

강원도내 화장품 제조사들도 이 같은 대책을 반기고 있다. 세계 뷰티업계 시장이 회복되는 시점은 올 연말이나 돼야 가능할 전망이기 때문이다. 이번 온라인 시장 공략이 이뤄지면 3분기부터 매출액 발생이 가능하게 된다.

강원도 화장품 기업들의 수출 확대에도 효과가 있을 전망이다. 도내 화장품 제조사 80개사 가운데 중국 정부로부터 수출 인증을 획득한 기업은 7개사에 불과하다. 중국이 자국 산업 보호를 위해 제품 인증을 점점 까다롭게 하고 있기 때문이다. 국내업체들의 전자상거래 수출은 2018년 3조 5777억원으로 2017년 대비 21% 증가했다.

강원도 관계자는 “중국 최대 온라인 쇼핑몰(티몰)에 강원도 전용몰을 개설하는 안도 추진 중이다”며 “온라인 수출은 관세 면제, 위생허가 면제, 제품인증 면제로 기존 가격보다 30% 저렴하게 판매할 수 있어 수출 경쟁력이 높은 만큼 이번 사태를 계기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춘천 조한종 기자 bell21@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1 /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