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車 넘버3 쟁탈전

국내車 넘버3 쟁탈전

입력 2010-03-10 00:00
수정 2010-03-10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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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자동차시장에서 점유율 ‘넘버3’를 향한 흥미진진한 경쟁이 다시 불붙었다.

올해 초 르노삼성에 가파르게 기울던 ‘무게 추’가 대대적인 반격을 예고한 GM대우 쪽으로 균형이 잡힐지 관심이 집중된다. 특히 GM대우는 내수 판매를 전면적으로 확대하기 위해 브랜드 교체 의사까지 밝혀 향후 경쟁이 더 볼만해지고 있다. 마이크 아카몬 GM대우 사장은 10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공격 경영’을 밝힐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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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삼성 12% vs GM대우 7%

9일 자동차공업협회에 따르면 올 1~2월 내수시장 점유율은 르노삼성이 12.2%(2만 7535대)로 GM대우(7.6%·1만 7210대)를 4.6%포인트 앞서가고 있다. 지난해 1.4%포인트보다 시장점유율 격차가 더 벌어졌다. GM대우는 2006~2008년 3년간 시장점유율 10~11%대로 현대차와 기아차에 이어 ‘넘버3’를 꿋꿋하게 지켰다. 하지만 미국 본사의 부도 영향으로 지난해 국내 시장점유율이 8.2%로 떨어져 3위 자리를 르노삼성(9.6%)에 넘겨주고 말았다.

올해 내수 점유율이 7%대까지 주저앉은 GM대우는 최근 특단의 카드를 빼들었다. ‘대우’ 브랜드를 떼고 GM의 대중차 브랜드인 ‘시보레’로 교체를 추진하고 있다. 대우자동차에 대한 이미지가 소비자들에게 그다지 우호적이지 않다는 약점을 반영한 것이다. 이에 따라 부채꼴 모양의 ‘대우차 로고’는 27년 만에 역사속으로 사라질 전망이다.

GM대우 관계자는 “마이크 아카몬 사장이 GM대우의 브랜드 교체 의지를 굳혔다.”면서 “교체를 위한 절차가 남아있지만 시보레 브랜드 도입은 확정적”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GM대우차 구매 고객의 상당수가 스스로 시보레 브랜드 로고를 따로 구입해 부착하고 있다.”면서 브랜드 교체에 따른 내수시장 점유율 확대를 기대했다.

●‘대우 로고’ 27년만에 사리질듯

GM대우와 격차를 더 벌이고 있는 르노삼성은 신차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물량 확대에 올인하고 있다. ‘뉴 SM시리즈’의 돌풍을 계속 이어가 국내시장에서 넘버3를 굳히겠다는 계산이다. 르노삼성은 이달에 월별 생산 최대 규모인 2만 4000대를 출시할 계획이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1만 383대)보다 2배 이상 늘어난 규모다. 이를 위해 주야간 2시간 잔업과 주말 8시간 특근에 이어 이달 중순부터 주야간 3시간 잔업과 주말 9시간 특근으로 확대해 생산량 증대에 나선다. 중장기적으로는 3교대 근무제를 도입하고 부산공장의 증설도 검토하고 있다. 르노삼성의 연간 최대 생산량은 30만대 규모다.

오직렬 르노삼성 제조본부장은 “전체적인 판매 증가로 부산공장 임직원들이 토요일 휴무를 반납하고, 고객의 니즈를 맞추기 위해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고 말했다.

김경두기자 golders@seoul.co.kr
2010-03-10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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