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유가 탓? 올들어 소형차 판매 50% 돌파

고유가 탓? 올들어 소형차 판매 50% 돌파

입력 2011-03-05 00:00
수정 2011-03-06 08:22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올해 들어 경차와 소형차, 준준형차 등 소형차급의 인기가 지속되고 있다.

6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지난 1월과 2월 판매된 올해 소형차급 차량은 총 7만3천878대로, 전체 판매차량의 50.8%를 차지하며 중대형차를 앞질렀다.

이는 작년 같은 기간 7만1천580대가 팔렸던 것에 비해 3.2%가 늘어난 수치다. 소형차 판매는 2000년대 들어 40%를 유지하다가 글로벌 금융위기가 지속됐던 2009년에는 50.9%를 기록하며, 역대 최고를 나타냈다.

지난해에도 50.4%의 판매 비중을 차지하며 중대형차를 넘어섰지만, 업계에서는 올해 소형차 판매가 2009년을 넘어설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이는 우선 작년과 올해 초 아반떼와 엑센트, 모닝 등 소형차급 신모델이 크게 늘어났기 때문이다.

특히, 지난달에는 기아차 신형 모닝이 1만2천대 이상 판매되면서 전체 차종 가운데 판매 1위를 달성하기도 했다.

또 한국지엠에서 아베오를 출시했고, 하반기에는 기아차 프라이드 후속과 경형 CUV도 출시되는 등 소형차 출시가 줄을 잇고 있다.

여기에 최근 두바이유가 100달러를 넘어서는 등 유가가 고공행진을 지속하고 있는 것도 소형차 판매가 늘어나는 이유로 꼽힌다.

소형차가 가장 많이 팔렸던 2009년 역시 2008년 하반기에 발생한 글로벌 금융위기의 여파로 유가가 급등한 데 따른 것이란 분석이다.

업계 관계자는 “올해는 유가가 계속해서 급등하고 있는데다가 이에 맞춰 소형차가 예년보다 많이 출시될 것으로 예고돼 어느해보다 소형차 판매 비중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