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경그룹은 2007년부터 21개 협력사와 ‘그린 파트너십’을 맺고 협력사에 친환경 경영 노하우를 전수하며 ‘그린 상생’ 활동을 펼치고 있다. 지난해 2월에는 17개 협력사와 탄소 파트너십 협약을 맺고 상생을 통한 동반성장 시스템을 구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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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경이 협력사와 그린 상생 협력을 통해 개발한 세제 리큐를 광고 모델인 유재석이 소개하고 있다. 애경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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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경이 협력사와 그린 상생 협력을 통해 개발한 세제 리큐를 광고 모델인 유재석이 소개하고 있다. 애경 제공
애경은 협력사가 그린 경영을 할 수 있게 제품 공정부터 에너지 진단 및 지도, 온실가스 인벤토리 구축, 탄소 경영 교육 등을 지원한다. 협력사의 저탄소 제품을 먼저 구매해 자발적으로 환경 경영에 참여할 수 있게 했다.
지난 3월에는 20개 협력사가 애경과의 탄소 파트너십 2차 협약식을 맺었다. 올해는 탄소, 에너지 전문가를 양성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친환경 경영을 위한 그린 상생은 애경이 선보인 지속 성장 모델이다.
그린 파트너십을 통해 15개 협력사가 신규로 ISO14001 인증을 획득했다. 9개사는 새롭게 ISO9001 인증을 획득하는 등 환경 경영 시스템과 품질 경영 시스템이 구축됐다. 경제적 파급 효과도 적지 않다. 청정 생산을 통해 4억 6000만원, 녹색 구매 3억 8000만원 등 모두 8억 4000만원의 경제적 가치를 창출했다. 애경 관계자는 “소비자도 만족하고 협력사도 저탄소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그린 상생을 적극 도울 방침”이라고 말했다.
안동환기자 ipsofacto@seoul.co.kr
2011-05-27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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