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개 주요 공공요금 모두 ‘밑지는 장사’

6개 주요 공공요금 모두 ‘밑지는 장사’

전경하 기자
전경하 기자
입력 2011-07-01 00:00
수정 2011-07-01 16:57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하반기 공공요금 인상이 예정된 가운데 전기료, 열차요금 등 6개 주요 공공요금의 원가 정보가 공개됐다. 물가안정을 외치면서 공공요금을 올리겠다는 정부를 탐탁지 않게 여기는 여론을 달래기 위한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1일 한국소비자원이 각 공공기관으로부터 취합해 공개한 전기·열차·도시가스·광역상수도·도로통행·우편 요금의 원가정보(2010년 결산기준)에 따르면 해당 요금의 총수입이 모두 총원가에 미치지 못했다. 6개 공공요금 중 전기요금은 1년전보다 원가보상률이 악화됐다. 한국소비자원은 지난해부터 주요 공공요금의 원가정보를 공개하고 있다.

 전기요금의 총괄원가는 41조 7959억원이지만 총수입은 37조 6842억원으로 원가보상률은 90.2%다. 2009년 결산 기준 원가보상률 91.5%보다 1.3% 포인트 더 떨어졌다. 실제 한전은 2008년 이후 3년간 적자다.

 다른 공공요금의 원가보상률은 조금 나아지거나 비슷했다. 열차요금의 원가보상률은 76.2%로 1년 전(72.1%)보다 4.1% 포인트, 도시가스요금의 원가보상률은 86.1%로 1년 전(80.4%)보다 5.7% 포인트 개선됐다. 광역상수도요금의 원가보상률은 84.5%로 1년 전(81.4%)보다 3.1% 포인트, 도로통행료의 원가보상률은 82.0%로 1년 전(75.8%)보다 6.2% 포인트 나아졌다. 우편료의 원가보상률은 97.3%로 1년 전과 같다.

 6개 공공요금 모두 과거 5년간 원가보상률이 100%를 넘은 경우는 한 차례도 없어 인상 압력이 계속 누적돼 왔다.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원가보상률이 조금 나아졌다 해도 수입이 원가보다 워낙 적은 상황이라 공공요금 누적 압력이 완화된 것으로 볼 수 없다.”고 말했다. 해당 공공기관의 비용절감 노력과 금리 수준, 수요량 등에 따라 원가보상률이 조금은 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전경하기자 lark3@seoul.co.kr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새벽배송 금지'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어떤가요?
민주노총 택배노조의 ‘새벽배송 금지’ 제안을 두고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노동자의 수면·건강권을 지켜야 한다는 주장과, 새벽 배송을 원하는 노동자들의 ‘일할 권리’, 민생경제를 지켜야 한다는 반발이 정면으로 맞붙고 있다. 여러분은 어떤 생각을 갖고 계신가요?
1. 새벽배송을 제한해야 한다.
2. 새벽배송을 유지해야 한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