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네슬레 추월 ‘돌풍’
남양유업이 커피믹스 시장 진출 6개월 만에 한국네슬레를 누르고 업계 2위로 올라섰다. 이로써 25년간 동서식품과 한국네슬레가 지배해온 국내 커피믹스 시장에 비로소 균열이 생겼다.
23일 시장조사기관인 AC닐슨의 상반기 커피믹스 시장 분석결과에 따르면 남양유업이 지난해 12월 출시한 커피믹스 제품 ‘프렌치카페 카페믹스’가 지난 6월 대형마트 커피믹스 판매점유율 11.3%를 기록하면서 9.7%에 그친 한국네슬레를 제치고 2위를 차지했다.
남양유업은 커피믹스의 경우 전체 판매의 60% 이상이 대형마트를 통해 이뤄지고 있는 만큼 대형마트 판매점유율은 소비자 선호도를 보여주는 주요 지표로 활용된다고 설명했다.
남양유업은 유가공업에서 쌓아온 노하우를 이용해 화학적 합성품인 카제인나트륨 대신 무지방 우유를 넣었다는 점을 강조하며 돌풍을 일으켰다. 지난 6개월간 점유율 하락폭은 동서식품이 네슬레보다 더 컸다. 동서식품의 6월 대형마트 판매점유율은 77.1%로 지난 1월(84.8%)보다 7.7% 포인트 하락했다.
성장경 남양유업 총괄전무는 “25년간 이어져 온 커피믹스 시장의 양강 구도가 깨졌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며 “올해 말까지 시장점유율 20%를 달성하겠다.”고 말했다.
박상숙기자 alex@seoul.co.kr
2011-08-24 19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