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지오코리아 김종우 사장 “맥주시장 도전장… 종합주류사로 도약”

디아지오코리아 김종우 사장 “맥주시장 도전장… 종합주류사로 도약”

입력 2011-09-27 00:00
수정 2011-09-27 0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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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아지오코리아 김종우 사장
디아지오코리아 김종우 사장
위스키 시장을 석권하고 있는 디아지오코리아가 맥주 시장에 도전장을 던지며 ‘프리미엄 종합주류회사’로의 도약를 선언했다. 오는 11월 아일랜드 전통 맥주 ‘스미딕스’를 수입, 흑맥주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기네스를 묶어 국내 맥주시장 빅3 진입을 목표로 했다.

김종우 디아지오코리아 사장은 26일(한국시간)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 같은 중장기 비전을 제시했다. 먼저 김 사장은 정체된 국내 위스키시장의 돌파구를 해외시장 개척에서 찾았다. 김 사장은 “그동안 아시아시장에 머물러 있던 ‘윈저’ 위스키를 동유럽시장 수출을 시작으로 위스키 본고장 유럽은 물론 글로벌 전역으로 확대할 계획”이라며 “현재 불가리아와 루마니아 등 동유럽 국가와 수출에 대한 협의를 진행 중이며 올해 안에 구체적인 성과가 도출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지난해에 윈저 12의 선전으로 위스키 시장에서 독보적인 1위를 차지했다.”며 ”지난해 매출 47% 성장이라는 놀라운 성과를 거둔 기네스 맥주의 성공을 토대로 올겨울에 스미딕스 등 세계적인 프리미엄 신제품을 소비자들에게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디아지오코리아는 지난해 7월부터 올해 6월까지 총 182만 6761상자(상자당 9ℓ) 를 판매, 37.8% 점유율로 국내 1위를 차지했다. 앞으로 이를 토대로 위스키·와인·맥주를 중심으로 한 제품 포토폴리오와 아일랜드 수입맥주를 통해 맥주 라인업을 보강할 계획이다. 김 사장은 “현재 디아지오코리아의 매출에서 논위스키(Non Whisky) 비중은 7~8%에 불과하지만 2~3년 내에 이 비중을 20~30% 늘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프랑크푸르트(독일) 오일만기자 oilman@seoul.co.kr



2011-09-27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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