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유통업체 수수료 매년 공개

대형유통업체 수수료 매년 공개

입력 2012-01-21 00:00
수정 2012-01-21 00:00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과다책정 막아 물가 잡기

정부가 백화점과 대형마트, TV홈쇼핑의 판매 수수료 및 판촉사원 인건비를 해마다 공개한다. 대형 유통업체의 과도한 수수료 책정을 막아 물가를 잡겠다는 의도다.

공정거래위원회는 20일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이 주재한 물가관계장관회의에서 ‘대형 유통업체의 판매수수료 안정화 추진 방향’을 발표했다. 지난해 6월 처음으로 공개한 대형 유통업체의 수수료와 판촉사원 인건비를 매년 언론에 공개해 과도한 수수료 관행을 없애겠다는 내용이다.

공정위는 또 판매수수료 인하에 적극적인 대형 유통업체에 대해서는 평가를 통해 직권조사 면제 등의 인센티브를 제공할 계획이며, 수수료 인하가 중소 납품업체에 실질적인 도움이 됐는지도 점검할 예정이다. 공정위는 이미 공정거래협약을 체결한 대기업의 이행 실적 평가 때 수수료 관련 배점을 기존 7.6점에서 최대 16점으로 높였다.

임주형기자 hermes@seoul.co.kr



2012-01-21 1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이번 '카카오톡 업데이트' 여러분은 만족한가요?
15년 만에 단행된 카카오톡 대규모 개편 이후 사용자들의 불만이 폭증하고 있다. 애플리케이션을 내려받을 수 있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는 “역대 최악의 업데이트”라는 혹평과 함께 별점 1점 리뷰가 줄줄이 올라왔고, 일부 이용자들은 업데이트를 강제로 되돌려야 한다며 항의하기도 했다. 여론이 악화되자 카카오는 개선안 카드를 꺼냈다. 이번 개편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1. 개편 전 버전이 더 낫다.
2. 개편된 버전이 좋다.
3. 적응되면 괜찮을 것 같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