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이 미래다] 이마트몰

[기업이 미래다] 이마트몰

입력 2012-10-31 00:00
수정 2012-10-3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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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몰 매출 1년새 4배↑… 제2 전성기 꿈꿔

국내 대형마트 선두를 달리는 이마트는 ‘이마트몰’을 통해 제2 전성시대를 꿈꾸고 있다.

이마트몰은 2010년 7월 홈페이지를 새 단장해 다시 서비스한 지 1년 만인 지난해 3298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이전 홈페이지와 비교해 봤을 때 매출이 무려 396.4%나 올랐다. 하루 평균 방문 고객은 14만명에서 지난해 33만명으로 2배 이상 늘었고 실제로 구매하는 고객 수도 74.6%가 증가했다. 이마트몰은 내년에 매출 1조원을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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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부가 지정하는 대한민국 1호 녹색매장으로 선정된 이마트 성수점 전경.  이마트 제공
환경부가 지정하는 대한민국 1호 녹색매장으로 선정된 이마트 성수점 전경.
이마트 제공
비결은 고객 분석을 통한 차별화된 전문매장 운영에 있다. 770여 가지 상품의 레시피를 접목해 해당 재료를 한 번에 살 수 있는 ‘5분 장보기’ 코너는 하루 평균 1만명 이상 방문하고 있다. 지난해 6월 인터넷 최초로 오픈한 ‘온라인 정육점’ 역시 소용량 판매와 더불어 시중에서 구하기 어려운 양고기 상품 등을 취급해 151.7%의 높은 신장률을 기록했다. 월 1회 운영하는 온라인 장날인 ‘e장날’도 지난 5월 하루 매출 30억원을 기록하며, 이마트몰 역대 최고 매출 기록을 경신했다.

이마트몰은 이러한 흐름을 반영해 워킹맘을 위한 간편 가정식 매장 및 싱글족을 위한 소형 패키지 전문 코너 등 전문매장을 추가로 열 예정이다. 또 시중에서 구하기 어려운 프리미엄 수입·신선식품 전용 매장을 구성, 200여개의 상품을 입점시켜 국내 최고의 신선 전문매장을 구성한다는 방침이다.

상품경쟁력 강화를 위해 상품 수도 현재 20만개에서 50만개로 확대할 예정이다. 10만여개에 달하는 오프라인 매장 제품 100%를 올 연말까지 온라인몰에서 구현하고, 온라인 전용 상품 수도 13만개에서 40만개로 늘려 온·오프라인 매장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예정이다.

최우정 이마트 온라인사업 상무는 “이마트몰이 이마트의 차세대 전략사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온라인 쇼핑 문화를 선도할 수 있도록 집중 육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강주리기자 jurik@seoul.co.kr

2012-10-31 3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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