伊에 경제위기 그림자… 혁신적 목제품 드물어… ‘따뜻한’ 디자인은 눈길

伊에 경제위기 그림자… 혁신적 목제품 드물어… ‘따뜻한’ 디자인은 눈길

입력 2013-04-11 00:00
수정 2013-04-11 0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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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라노 가구박람회 가보니

9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열린 ‘2013밀라노국제가구박람회’에 참가한 한 업체의 전시부스. 독특한 방식으로 의자를 진열해 이목을 끌었다.
9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열린 ‘2013밀라노국제가구박람회’에 참가한 한 업체의 전시부스. 독특한 방식으로 의자를 진열해 이목을 끌었다.
유럽발 경제위기의 짙은 그림자가 ‘세계 가구의 수도’로 불리는 이탈리아에도 드리워졌다. 2008년 4250만 유로를 기록했던 이탈리아 목재가구 시장의 총매출은 2013년 2720만 유로로 급감(-36%)했고 1만 4600여곳의 가구 회사가 문을 닫았다. 지난해 목재가구 종사자 수도 6만 7600여명이나 줄었다.

이 같은 기류는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9일(현지시간) 개막한 세계 최대의 가구전시행사 ‘2013밀라노국제가구박람회’에도 고스란히 나타났다. 서울 코엑스의 50배 정도 달하는 전시장(총면적 53만㎢)을 자랑했지만 예년과 달리 혁신적인 디자인,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만나기 어려웠다.

박람회장을 찾은 안성호 에이스침대 대표는 현지에서 기자들과 만나 “최근 2년간 전시장의 모습은 달라진 게 없다”면서 “가구 디자인 역시 가죽에서 천 소재로 ‘천갈이’만 했을 뿐 큰 변화를 볼 수 없었다”고 지적했다. 전시장을 둘러본 업계 관계자들도 지난해와 비교해 새로운 디자인은 전체 전시물의 5% 정도라고 평가했다. 올해 박람회의 주제를 ‘이노베이션’(혁신)으로 내세운 것이 무색했다. 다만 사용자의 편리함과 안락함을 배려하고 자연을 모티브로 한 ‘따뜻한’ 디자인이 눈길을 끌었다. 무채색이 주를 이룬 가운데 노란색, 보라색, 녹색 등을 포인트 색상으로 사용한 가구들도 많았다.

유행과 상관없이 한 스타일을 고집하는 북유럽 가구와 달리 이탈리아 업체들은 해를 거듭하며 늘 뭔가를 시도해 왔다. 이탈리아 가구가 세계 시장을 선도한 이유도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창조력 때문이었다. 이 같은 위기를 의식한 듯 이탈리아 주요 일간지 ‘일 메사제로’는 특집기사를 통해 “경기 불황에다 아시아 시장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이탈리아 가구산업을 성장시킬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창조력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1961년 시작한 가구박람회는 올해로 52회를 맞았다. 매년 전 세계 2500여개 업체가 참가하며 브랜드 가치만 약 140조원에 달한다. 지난해에는 약 30만명이 전시장을 찾았다. 한편 한국의 전통공예 분야 최고 장인 16명은 트리엔날레 디자인 전시관에서 ‘한국공예의 법고창신(法古創新)’이란 주제로 첫 공예전을 열어 관람객의 주목을 받았다.

밀라노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13-04-11 2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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