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아지는 비관세장벽…삼계탕 對美수출에 10년 걸려

높아지는 비관세장벽…삼계탕 對美수출에 10년 걸려

입력 2014-04-13 00:00
수정 2014-04-13 10:47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미국 농업부는 상반기 중에 한국산 삼계탕의 수입을 허용한다. 한국 정부가 2004년 미국에 요청한 지 10년 만에 수출길이 열린 것이다. 그동안 미국의 삼계탕 수입 불허는 대표적 비관세 장벽 사례 중의 하나로 꼽혀왔다.

세계 각국이 양자 또는 다자간 자유무역협정(FTA)에 사활을 걸면서도 그 뒤에서는 자국 산업 보호를 위해 통관이나 위생검역, 인증 등 비관세 장벽을 높게 쌓고 있다.

양자 협의나 국제기구를 통해 이런 장벽을 허무는데 길게는 10년 이상 걸려 한국처럼 수출로 먹고사는 나라로서는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한 상황이다.

13일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정부는 관계기관과 수출업체 등을 통해 우리나라의 수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200건의 비관세 장벽 사례를 모아 해결 방안을 찾고 있다.

상대 국가별로 보면 중국(35건), 미국·일본(각 31건), 유럽연합(EU·29건), 인도네시아(22건), 베트남(19건) 등의 순으로 많았다.

예컨대 한국산 오미자차나 인삼차를 일본에서 팔기 어렵다. 현지 약사법에 따라 제조·판매·수입면허 취득 등 까다로운 절차를 밟아야 하기 때문이다.

미국이 올해부터 매년 5월 자국 내 상장기업은 물론 이들과 거래를 하는 기업에도 아프리카 분쟁지역 광물의 사용 여부를 보고하도록 의무화한 것은 한국 수출기업에는 보이지 않는 무역장벽이다.

세계적으로는 무역기술장벽이 빠르게 높아지고 있다. 무역기술장벽은 수입품에 차별적인 기술규정이나 표준, 인증 등을 적용해 자유로운 교역을 제한하는 것이다.

2003년 세계무역기구(WTO)에 통보된 무역기술장벽은 1천626건으로 1995년 WTO 출범 이후 가장 많은 수준을 기록했다. 1995년 365건에서 2000년 611건, 2005년 771건, 2010년 1천419건, 2012년 1천571건으로 가파른 증가세다.

이에 따라 산업부는 업종별 협회, 무역협회, 코트라 등과 함께 구성한 ‘비관세 장벽 협의회’에서 대책을 논의하고 상대국과 양자 협의 또는 국제무역기구를 통해 해결책을 찾고 있다.

산업부 관계자는 “수출 상대국의 비관세 장벽이 국제규범에 어긋나는지 분석해 법과 제도로 정착되기 전에 해결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

김용일 서울시의원, 북가좌동 골목 상점가 상인회 설립총회 참석

서울시의회 기획경제위원회에서 의정활동하고 있는 김용일 의원(서대문구 제4선거구, 국민의힘)은 지난 7일 북가좌동 골목 상점가 상인회 설립총회에 참석했다고 밝혔다. 이날 총회에는 서울신용보증재단 손명훈 서대문지점장, 박정수 회장 등 상인회 관계자, 정재원 동장 등이 함께했다. 이번 총회는 북가좌2동 먹자골목의 상인들이 힘을 모아 골목형상점가로 지정받기 위한 첫걸음이었다. 무더위와 휴가철로 인해 상인들의 참석이 저조하여 아쉬움이 있었지만, 상인들은 골목상권 활성화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였다. 골목상권 구획화 및 육성지원 사업은 정책 사각지대에 놓인 골목상권을 상권 단위로 체계적으로 구획화하고, 골목형상점가 지정을 통해 상권 활성화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사업이다. 골목형 상점가란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 제2조제2호의2에 따라 소규모 점포들이 일정 구역에 밀집된 지역으로, 전통시장이나 일반 상점가로 지정되기 어려운 골목상권을 보호하고 지원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로 2000㎡ 이내의 면적에 소상공인이 운영하는 점포가 30개 이상(서대문구는 25개) 밀집하여 있는 구역을 말한다. 골목형상점가 지정 시 온누리상품권 가맹점 가맹이나 정부 및 지자체
thumbnail - 김용일 서울시의원, 북가좌동 골목 상점가 상인회 설립총회 참석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