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홈쇼핑 판매 수수료, 백화점보다 더 챙겨

TV홈쇼핑 판매 수수료, 백화점보다 더 챙겨

입력 2014-04-21 00:00
수정 2014-04-21 02: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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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평균 34%로 6%P 더 받아

지난해 TV홈쇼핑의 판매 수수료가 평균 34%로 백화점 판매 수수료보다도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공정거래위원회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TV 홈쇼핑 6개사(CJO·GS·현대·롯데·농수산·홈앤쇼핑)의 평균 판매 수수료율은 34.4%로 2012년(33.9%)보다 0.5% 포인트 증가했다. 같은 기간 백화점 상위 3개사(롯데·현대·신세계)의 평균 수수료율은 28.95%에서 28.87%로 거의 변하지 않았다. TV홈쇼핑 수수료는 의류가 평균 36∼40% 수준으로 가장 높았고 개별 품목으로 보면 최고 수수료율이 50%에 육박하는 경우도 있었다. 지난해 6개 TV홈쇼핑에 납품한 중소업체의 평균 수수료율은 34.7%으로 대기업(32.0%)보다 높았다. 특히 납품 비리가 불거진 롯데홈쇼핑은 대기업에 27.8%, 중소기업에 35.2%의 수수료율을 적용해 둘 사이의 격차가 가장 컸다.

공정위는 2010∼2011년 TV홈쇼핑 업계에 수수료율 인하를 강하게 유도하는 한편, 동반성장협약을 체결하고 표준거래계약서까지 제정했지만 사정은 나아지지 않았다. 판촉비용 전가, 구두 발주 등 불공정 거래 관행도 여전히 남아있었다.

TV홈쇼핑 업계는 지난해 경제 침체에도 많은 이익을 가져갔다. 6개 TV홈쇼핑사의 매출액 합계는 총 4조 5000억원으로 2012년(4조 436억원)보다 12.8% 증가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 역시 5754억원에서 6844억원으로 18.9% 늘었다.

공정위는 TV 홈쇼핑업계에 대해 우월적 지위를 이용한 불법 행위가 있는지 들여다볼 계획이다.

세종 장은석 기자 esjang@seoul.co.kr
2014-04-21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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