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홈쇼핑 판매 수수료, 백화점보다 더 챙겨

TV홈쇼핑 판매 수수료, 백화점보다 더 챙겨

입력 2014-04-21 00:00
수정 2014-04-21 02:48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지난해 평균 34%로 6%P 더 받아

지난해 TV홈쇼핑의 판매 수수료가 평균 34%로 백화점 판매 수수료보다도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공정거래위원회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TV 홈쇼핑 6개사(CJO·GS·현대·롯데·농수산·홈앤쇼핑)의 평균 판매 수수료율은 34.4%로 2012년(33.9%)보다 0.5% 포인트 증가했다. 같은 기간 백화점 상위 3개사(롯데·현대·신세계)의 평균 수수료율은 28.95%에서 28.87%로 거의 변하지 않았다. TV홈쇼핑 수수료는 의류가 평균 36∼40% 수준으로 가장 높았고 개별 품목으로 보면 최고 수수료율이 50%에 육박하는 경우도 있었다. 지난해 6개 TV홈쇼핑에 납품한 중소업체의 평균 수수료율은 34.7%으로 대기업(32.0%)보다 높았다. 특히 납품 비리가 불거진 롯데홈쇼핑은 대기업에 27.8%, 중소기업에 35.2%의 수수료율을 적용해 둘 사이의 격차가 가장 컸다.

공정위는 2010∼2011년 TV홈쇼핑 업계에 수수료율 인하를 강하게 유도하는 한편, 동반성장협약을 체결하고 표준거래계약서까지 제정했지만 사정은 나아지지 않았다. 판촉비용 전가, 구두 발주 등 불공정 거래 관행도 여전히 남아있었다.

TV홈쇼핑 업계는 지난해 경제 침체에도 많은 이익을 가져갔다. 6개 TV홈쇼핑사의 매출액 합계는 총 4조 5000억원으로 2012년(4조 436억원)보다 12.8% 증가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 역시 5754억원에서 6844억원으로 18.9% 늘었다.

공정위는 TV 홈쇼핑업계에 대해 우월적 지위를 이용한 불법 행위가 있는지 들여다볼 계획이다.

세종 장은석 기자 esjang@seoul.co.kr
2014-04-21 14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이번 '카카오톡 업데이트' 여러분은 만족한가요?
15년 만에 단행된 카카오톡 대규모 개편 이후 사용자들의 불만이 폭증하고 있다. 애플리케이션을 내려받을 수 있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는 “역대 최악의 업데이트”라는 혹평과 함께 별점 1점 리뷰가 줄줄이 올라왔고, 일부 이용자들은 업데이트를 강제로 되돌려야 한다며 항의하기도 했다. 여론이 악화되자 카카오는 개선안 카드를 꺼냈다. 이번 개편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
1. 개편 전 버전이 더 낫다.
2. 개편된 버전이 좋다.
3. 적응되면 괜찮을 것 같다.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