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돈만 잘 번다고 해서 좋은 기업이 될 수 없다. ‘나눔 경영’은 거스를 수 없는 대세다. 회사 이미지 제고 차원의 문제가 아니다. 벌기만 하고 나누지 않으면 머지않아 생존을 걱정하게 될 수도 있다. 전 재산의 85%인 370억 달러를 자선사업에 기부한 ‘오마하의 현인’ 워런 버핏은 성공의 완성을 나눔으로 정의했다.우리 기업들도 저마다 주제를 가지고 나눔을 펼쳐왔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이 경영활동의 기본으로 자리매김한 지 오래다. 거액을 기부하거나 김치를 담그고, 연탄을 나르는 1차원적인 봉사에서 최근에는 기업의 특성과 경쟁력, 임직원들의 역량을 적극 활용한 재능기부로 진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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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말 전국경제인연합회가 발표한 자료를 들여다보면 기업이 벌인 봉사 유형은 업(業) 연계형 사회공헌프로그램이 84%로 가장 많았다. 세부적으로는 기술·지식 기부 등 임직원 프로보노(전문기술을 사회공헌에 쓰는 활동)가 74%를 차지했다. 구색 갖추기식 일회성 봉사가 아닌 중장기적인 나눔의 문화가 활성화된다는 사실은 반가운 일이다. 이러한 흐름에서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 기업의 경쟁력 제고와 직결된다는 공유가치창출(CSV)이라는 개념도 뿌리내리고 있다. 따뜻한 나눔경영을 실천해 온 우리 기업들의 면면을 살펴봤다.
2014-05-30 1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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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년 만에 단행된 카카오톡 대규모 개편 이후 사용자들의 불만이 폭증하고 있다. 애플리케이션을 내려받을 수 있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는 “역대 최악의 업데이트”라는 혹평과 함께 별점 1점 리뷰가 줄줄이 올라왔고, 일부 이용자들은 업데이트를 강제로 되돌려야 한다며 항의하기도 했다. 여론이 악화되자 카카오는 개선안 카드를 꺼냈다. 이번 개편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