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거리를 가다 보면 종이 커피잔을 들고 있는 사람들을 자주 마주친다. 특히 젊은 여성의 손에는 어김없이 커피가 쥐어져 있다. 이를 통계로 보여주는 조사 결과가 나와 흥미를 끈다. 삼성카드는 자사 20, 30대 여성 회원의 최근 4년간 소비성향 변화를 분석, 17일 내놓았다. 올 들어 2030 여성들이 커피 상품권을 카드로 긁은 결제건수는 2010년과 비교해 14배나 늘었다. 그야말로 ‘폭풍 증가’다. 커피 상품권은 충전식이어서 재사용이 가능하고 포인트 적립·할인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커피 수요와 알뜰 소비 행태가 만나 젊은 여성들의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 잡았다. 삼성카드 측은 “40, 50대 중년 여성들 사이에서는 최근 4년 새 등산 등 레저용품 구매가 가장 많이 증가한 반면 20, 30대 여성들은 상품권 구매를 5배 가까이 늘렸다”면서 “백화점 상품권보다는 커피 상품권이나 모바일 상품권이 대세”라고 전했다.
2030 여성들이 두 번째로 카드를 많이 긁은 대상은 레저용품이다. ‘생활 속 운동’에 관심이 많은 젊은 여성들의 성향이 반영된 결과로 보인다. 미용 및 성형 업종의 결제건수도 4년 새 두 배 넘게(141.3%) 증가했다.
안미현 기자 hyun@seoul.co.kr
2014-07-18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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