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단계 판매원 가격할인 막은 한국암웨이에 시정명령

다단계 판매원 가격할인 막은 한국암웨이에 시정명령

입력 2014-07-20 00:00
수정 2014-07-20 12:05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다단계 판매원이 소비자에게 자체적으로 물건값을 깎아줄 수 없도록 막은 다단계 판매업체 한국 암웨이가 공정위의 제재를 받았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소속 다단계 판매원이 업체로부터 구입한 가격보다 낮은 가격에 상품을 팔지 못하도록 강제해 소비자가 싼 가격에 물건을 살 기회를 박탈한 한국암웨이에 시정명령을 내렸다고 20일 밝혔다.

공정위에 따르면 한국암웨이는 2008년 9월부터 ‘윤리강령 및 행동지침’을 통해 소속 다단계 판매원이 소비자에게 물건을 팔 때 자신들로부터 구입한 가격보다 낮은 가격으로 판매하지 못하도록 했다.

홈페이지 공지사항 화면과 모든 판매원에게 나눠주는 판매원 수첩 등을 통해 이런 내용을 공지한 한국암웨이는, 해당 규정을 위반한 판매원의 자격을 일정기간 정지시키고 판매활동과 하위 판매원 모집 활동 금지, 후원수당 미지급 등의 불이익을 줬다.

공정위는 다단계 판매원을 다단계 판매업자에 속한 직원이 아니라 독립된 개인사업자로 보고, 한국암웨이의 이러한 행위를 불법으로 판단했다.

정창욱 공정위 특수거래과장은 “이번 조치로 다단계판매를 통해 유통되는 상품시장에서 다단계 판매원간 가격경쟁이 촉진돼 소비자들이 보다 저렴한 가격에 상품을 구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