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속의 한국 기업] SPC, 고급·현지화로 이끈 베이커리 한류

[중국 속의 한국 기업] SPC, 고급·현지화로 이끈 베이커리 한류

입력 2014-08-22 00:00
수정 2014-08-22 0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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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리바게뜨는 2004년 9월 중국 상하이에 진출한 이래 중국에서의 성공을 바탕으로 미국, 베트남, 싱가포르 등 4개국에서 178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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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리바게뜨 중국 직영 1호점인 상하이 구베이점의 전경.  SPC 제공
파리바게뜨 중국 직영 1호점인 상하이 구베이점의 전경.
SPC 제공
특히 첫 진출 국가인 중국에서는 2012년 100호점을 돌파하며 중국 전역에 베이커리 한류 열풍을 일으키고 있다. 중국에서 파리바게뜨는 주요 도시의 중심 상권과 고급 주택가를 공략해 고급 베이커리 브랜드라는 이미지를 다져 가고 있다.

파리바게뜨가 중국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한 것은 사업 시작 전 현지 시장 조사를 충분히 한 다음 진출 전략을 세웠기 때문이다. 1990년대 중반부터 중국 현지에 직원들을 파견해 수년 동안 식음료와 외식시장은 물론 상권에 대해 철저한 조사와 분석을 진행했다. 또 2005년부터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고 친숙하게 다가서기 위해 고객들이 직접 참여하는 케이크교실 행사를 500회 이상 진행하고 HSBC국제골프대회 등 대형 행사의 파트너로 참여했다.

현지화 전략도 중요했다. 파리바게뜨 관계자는 “현지인의 기호와 선호도를 치밀하게 분석해 현지화 제품을 출시하는 방식으로 중국 소비자들의 마음을 얻고 있다”고 밝혔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4-08-22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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