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경영 특집] 혼자서도 앞으로 나갈 수는 있습니다… 손잡고 걷다 보면 더 큰 길이 나옵니다

[상생경영 특집] 혼자서도 앞으로 나갈 수는 있습니다… 손잡고 걷다 보면 더 큰 길이 나옵니다

입력 2014-10-29 00:00
수정 2014-10-29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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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업이 혼자서만 성장하는 시대는 지났다. 최근 몇 년 새 우리 사회에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크게 울려 왔다. 협력업체와의 상생은 생산성을 높이고 경쟁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기업의 번영과 존속을 가능케 하는 중요한 요건으로 자리 잡았다. 이에 부응해 각 기업은 앞다퉈 CSR 조직을 신설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도입하는 등 상생을 위한 시스템 구축에 힘을 쏟고 있다. 지난 6월 동반성장위원회가 100대 대기업의 중소협력사를 대상으로 한 2013년 동반성장 체감도 조사 결과 공정거래 부문은 전년보다 향상돼 우수한 수준(평균 94.8점)이었고 거래조건은 양호한 수준(81.3점)이었다. 여전히 부족한 부분도 있었다. 원가 상승 요인 시 납품단가 반영 항목은 상대적으로 낮은 평가(71.4점)를 받았다.

사회공헌사업 부문에 대한 투자도 꾸준히 늘리고 있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가 국내 매출 상위 500대 기업과 주요 회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기업의 사회공헌 금액은 1996년 3067억원(92개사)에서 2012년 3조 2494억원(225개사)으로 16년 만에 10배 이상 늘었다. 기업 한 곳당 사회공헌 지출액도 33억원에서 144억원으로 4배 이상 증가했다. 경제민주화가 화두로 부상한 이래 동반성장을 위한 투자는 기업에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만큼 중요하다. 경제적 과실을 독차지하지 않고 고루 사회에 환원하는 ‘선한 기업’으로 인식될 때 여론의 한결같은 지지를 받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흔들림 없이 전진할 수 있기 때문이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4-10-29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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