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로 50㎞만 달리게 해달라” 中업체 PHEV 배터리 주문 폭주 왜

“전기로 50㎞만 달리게 해달라” 中업체 PHEV 배터리 주문 폭주 왜

입력 2014-11-21 00:00
수정 2014-11-2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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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조건 전기로 50㎞만 달릴 수 있게 해 주세요.”

LG화학과 삼성SDI 등 전기차 배터리 생산업체 영업 담당자들은 최근 바이어들로부터 이 같은 공통적인 주문을 자주 받는다. 대부분 중국 시장에 플러그인하이브리드(PHEV)차를 판매하려는 글로벌 완성차 업계와 중국 현지 자동차 회사들의 요청으로 중국의 친환경차 보조금 기준을 맞추기 위해서다. 최근 중국 정부는 2020년까지 전기차 500만대(누적 기준)를 보급하겠다는 목표로 전기차 육성을 위한 정책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우선 전기 배터리만의 동력으로 50㎞를 달릴 수 있는 차에는 3만 5000위안(약 600만원)의 보조금을 지급한다. 물론 순수 전기차에도 3만 5000~6만 위안(600만~1000만원)에 달하는 보조금을 지급하지만 자동차 업계가 눈독을 들이는 것은 보조금도 받으면서 당장 시장에서 경쟁력을 지닌 PHEV다. 보조금만 받는다면 2차전지 때문에 올라가는 차량 가격을 상쇄할 수 있어 연비를 고려할 때 시장성이 있다는 판단에서다.

LG화학 관계자는 “계약 조건상 PHEV용 배터리의 주문량이나 증가율 등 구체적인 숫자는 밝힐 수 없지만, 주문이 크게 느는 것은 맞다”면서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는 물론 상하이기차나 제일기차 등 중국 현지 업체도 자국의 보조금 기준에 부합할 수 있는 배터리의 별도 제작을 요구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거대 시장인 중국의 보조금 정책은 신형 PHEV 제작의 기준이 되고 있다. 실제 내년 아시아 시장에 진출할 예정인 PHEV 아우디 E-트론은 중국 보조금을 고려한 듯 배터리로만 50㎞를 갈 수 있게 설계됐다. 폭스바겐 PHEV 골프 GTE와 파사트 GTE 역시 전기 모드에서 최대 50㎞를 이동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유영규 기자 whoami@seoul.co.kr

2014-11-21 1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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