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블로그] DGB생명 ‘새 이름표’ 고민 중… 고객 불안은 뒷전

[경제 블로그] DGB생명 ‘새 이름표’ 고민 중… 고객 불안은 뒷전

입력 2015-01-07 00:16
수정 2015-01-07 03:51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14
새 출발을 준비 중인 우리아비바생명이 오는 9일까지 ‘서브 브랜드 네임’, 즉 ‘수호천사’(동양생명)나 ‘애니카’(삼성화재) 같은 영업 타이틀을 내부 공모하고 있습니다. 상표 등록까지 할 경우 1등에게 300만원을 준다고 하네요.

‘DGB생명’(잠정)으로 이름을 바꿀 예정이지만 아무래도 다섯 차례나 회사 이름이 바뀌다 보니 고객에게 친숙하게 다가갈 수단이 필요한 것이지요. ‘새 이름표’를 달고 땅에 떨어진 직원 사기를 되찾자는 마음도 있는 것 같습니다. 보험사는 설계사 조직을 기반으로 영업하는 회사인데 이리저리 팔리다 보니 아무래도 고객 영업과 직원 자존심에 상당한 타격을 입었을 테니까요.

사실 우리아비바만큼 굴곡진 역사를 겪은 보험사도 드뭅니다. 1988년 부산생명에서 시작해 럭키생명(2000년), LIG생명(2006년), 우리아비바생명(2008년), DGB생명(2015년)으로 바뀌었습니다. 최근에는 내부에서 신제윤 금융위원장과 직전 주인인 NH농협금융에 대한 분노도 들끓고 있습니다. ‘우리금융 민영화’에 직까지 내건 신 위원장이 우선 ‘몸집’을 줄여 팔아 보겠다며 우리은행을 빼고 ‘우리투자증권 패키지’(증권+자산운용+생명+저축은행)로 묶어 판 탓에 최종 낙찰을 받은 NH농협금융이 곧바로 이득이 덜 되는 보험사만 되팔아 결국 ‘낙동강 오리알’이 됐다는 것이지요.

NH농협금융이 ‘장난’을 친 것 아니냐는 불만도 나옵니다. NH농협금융이 애초 우리아비바생명이 가진 ‘변액보험 라이선스’를 이용해 변액보험 시장에 진출하려 했다가 실패하자 ‘사전 물밑작업’이라도 있었던 듯이 DGB금융(대구은행의 모회사) 측에 냉큼 팔았다는 게 업계의 관측입니다. 보험사 관계자는 “NH농협금융이 변액보험 활로를 모색하기 위한 1차 목적과 향후 재매각을 염두에 두고 가격을 높게 쓴 꼴인데 금융 당국의 민영화 취지에도 부합하지 않는다”고 꼬집었습니다.

계약자 입장에서도 불안하기는 마찬가지입니다. 30대 가입자 A씨는 “이름이 자주 바뀌고 설계사들이 이동하다 보니 ‘내 계약은 어떻게 될까’ 우려스러운 게 사실”이라면서 “혼란해진 분위기 탓에 사후 관리가 부실해지지 않을까 걱정된다”고 한숨을 쉽니다. 불안한 내일의 상황을 대비하기 위해 가입하는 것이 보험인데, 고객을 더 불안하게 하면 될까요? 이름이 바뀔수록 고객들을 위한 배려가 더욱 필요합니다.

백민경 기자 white@seoul.co.kr
2015-01-07 19면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