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C카드 연말정산 입력 오류…170만명 교통비 650억 누락

BC카드 연말정산 입력 오류…170만명 교통비 650억 누락

입력 2015-01-24 00:12
수정 2015-01-24 0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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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일까지 정정 내역 반영

비씨(BC)카드가 연말정산 정보를 국세청에 제공하는 과정에서 신용카드 대중교통 사용분이 대거 누락되는 오류가 발생했다. 누락된 금액은 650억원 규모다. 대중교통 결제액은 공제율이 신용카드 일반 공제의 두 배다.

23일 금융권에 따르면 비씨카드는 올해 초 신용카드 사용내역 중 별도 공제 대상인 대중교통 사용금액 가운데 6개 고속버스 가맹점 사용액을 카드 사용액에 그대로 포함해 국세청에 전달했다. 이 때문에 총 650억원에 이르는 170만명의 대중교통비가 국세청의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제대로 분류되지 않는 오류가 발생했다. 이번에 발생한 1인당 대중교통비 누락금액은 3만 8000원 정도다.

비씨카드는 지난 22일 연말정산 데이터를 검토하다가 오류를 발견하고 국세청에 정정 내역을 통보했다. 국세청 간소화 서비스에는 24일까지 정정 내역이 반영될 예정이다. 연말정산 기간 중 확인된 오류건이 정상 반영될 경우 고객의 금전적 피해는 없다는 것이 비씨카드 측의 설명이다.

비씨카드는 고객들이 정정 사항을 확인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에 관련 내용을 게재했다. 아울러 고객 전원에게 문자메시지(SMS), 이메일, 우편 등을 통해 사과문 및 연말정산 수정 방법에 대한 안내문을 발송했다. 비씨카드는 홈페이지 사과문에서 “고객들에게 불편과 혼란을 드린 점 깊이 사과드리며 고객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모든 조치를 다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유미 기자 yium@seoul.co.kr

2015-01-24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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