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 만두 시장 지각 변동

‘프리미엄’ 만두 시장 지각 변동

김진아 기자
김진아 기자
입력 2015-03-05 23:52
수정 2015-03-06 0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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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20% 비싼 교자만두 매출 쑥

그동안 별일 없이 흘러가던 4000억원 규모의 만두시장이 바야흐로 춘추전국시대에 접어들고 있다. 싸구려 식품으로 인식되는 냉동식품, 특히 대표적인 상품인 만두에도 프리미엄 바람이 불면서 기존의 매출 순위에 큰 변동이 나타나고 있다.5일 A대형마트의 겨울철 성수기 만두 매출량을 분석한 결과 만두 종류 가운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교자만두를 빼고 물만두, 손찜만두, 왕만두 제품이 모두 전년 같은 기간 대비 매출량이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자만두만 지난해 10월 매출량이 전년 같은 기간 대비 20.7%, 11월 41.9%, 12월 54.1%, 1월 56.8%, 2월 25.8% 각각 증가했다.

A대형마트의 만두 매출 순위에 따르면 1위는 전통의 고향만두를 누른 CJ ‘비비고 왕교자 만두’(왼쪽)인 것으로 나타났다. 2위는 해태 ‘순% 소담 만두’, 3위는 풀무원 ‘청고추 만두’(오른쪽), 4위는 동원 ‘신개성 감자 만두’ 순으로 집계됐다. CJ 비비고 왕교자 만두는 일반 만두 제품 대비 10~20% 정도 가격이 비싼 편이지만 만두 속 재료가 믹서기로 갈아 넣은 형태가 아니라 어떤 재료가 들어가 있는지 다 알 수 있을 정도로 식감을 살려 급속도로 인기를 얻었다.

이처럼 감자 전분으로 만든 만두피라든지 속재료를 다진야채와 고기가 아닌 갈비로 채우는 등 기존 제품과 다른 독특한 제품이 인기를 모으는 것은 소비자들의 생활 방식이 달라졌기 때문이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냉동식품 하면 잠시 끼니를 때우는 제품으로 인식됐지만 최근 1~2인 가구가 늘어나면서 냉동식품도 자신만을 위해 좀 더 특별하게 먹고 싶다는 생각에 프리미엄 제품이 인기를 얻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처럼 만두 시장의 프리미엄 열풍 덕분에 제조업체의 시장 점유율도 뒤집힌 상황이다. 시장조사 업체 링크아즈텍에 따르면 해태제과의 만두시장 점유율은 2012년 23.7%, 2013년 23.7%로 업계 1위를 달렸지만 2014년 21.3%를 기록하며 2위로 밀려났다. 반면 CJ제일제당은 2012년 23.5%, 2013년 21.5%로 해태제과의 뒤를 이었지만 2014년 26%를 차지하며 업계 1위로 부상했다.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원다연 인턴기자 panda@seoul.co.kr
2015-03-06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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