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씨티銀 또 전산사고

[단독] 씨티銀 또 전산사고

이유미 기자
입력 2015-07-08 23:48
수정 2015-07-09 0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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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4명 카드대금 자동인출 안된 채 연체자로 분류

한국씨티은행에서 또 전산 사고가 터져 고객 900여명의 카드 대금이 연체되는 일이 벌어졌다. 현대캐피탈 고객 8200명이 회사 측 실수로 은행연합회에 ‘연체자’로 등록된 데 이어 또다시 어이없는 사고가 터진 것이다. 한국씨티은행에서는 전산 사고가 유난히 잦아 고객들은 또 한번 가슴을 쓸어 내려야 했다.

8일 금융권에 따르면 전날 씨티카드 고객 904명의 카드 대금이 연체됐다. 이들이 지정한 카드대금 자동이체일은 5일. 그런데 이달 5일이 일요일이어서 그 다음날인 6일에 카드 대금이 빠져나갔어야 했다. 하지만 전산 오류로 고객들의 계좌에서 돈이 빠져나가지 않았다. 자신들의 전산 오류 탓인지도 모르고 은행은 이들 고객을 버젓이 ‘연체자’로 분류했다. 심지어 7일 오전에는 고객들에게 ‘카드 대금을 연체했다’는 경고 문자까지 보냈다.

한 피해 고객은 “어제(7일) 휴대전화에 연체됐다는 문자 메시지가 들어와 깜짝 놀라 인터넷으로 은행 계좌를 확인해 보니 잔고는 그대로이고 화면 상단에 빨간색 글자로 ‘연체중’이라고 떠 있어 황당했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한국씨티는 카드대금 납부가 하루만 연체돼도 신용상 불이익을 준다. 한국씨티 측은 “새로운 프로그램을 업데이트하는 과정에서 전산 오류가 발생했다”며 “피해 고객의 연체 정보를 모두 삭제하고 신용상 불이익이나 연체 이자 부과 등 추가 피해가 없도록 조치했다”고 해명했다.

이런 해명에도 고객들의 불만은 쉽게 누그러들지 않고 있다. 2008년 5월에도 전산 오류로 씨티카드 고객 612명이 연체자로 분류돼 카드 사용이 중단된 적이 있기 때문이다. 앞서 지난해(1만건)와 2013년(3만건)에는 고객 정보가 불법 유출돼 금융 당국의 제재를 받기도 했다. 한 카드사 관계자는 “카드대금 결제(출금)는 고객들이 민감하게 받아들이는 부분이라 전산 관리에서도 가장 신경을 쓰고 있다”며 “전산 오류로 카드 대금이 제때 출금되지 않는 것은 흔치 않은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유미 기자 yium@seoul.co.kr

2015-07-09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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