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삼’ 울산男·제주女가 가장 많이 샀다

‘홍삼’ 울산男·제주女가 가장 많이 샀다

오달란 기자
오달란 기자
입력 2015-09-02 23:34
수정 2015-09-03 02:29
  •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댓글
    0

인삼공사 1년간 지역 판매 분석

여성용 홍삼제품은 제주에서, 남성용 홍삼은 울산에서 많이 팔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인 관광객(유커)이 선호하는 비싼 프리미엄 홍삼 제품은 공항이 있는 인천과 제주에서 판매율이 높았다. KGC인삼공사가 최근 1년간 15개 정관장 홍삼제품의 지역별 판매량을 분석해 2일 발표한 결과다.

각 지역의 인구 특성이 홍삼제품 판매에 영향을 준 것으로 조사됐다. 정관장이 6년근 홍삼과 작약, 대나무잎, 참당귀 등을 섞어 만든 화애락본은 중년 여성을 대상으로 내놓은 제품인데 제주에서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제주의 여성 고용률은 58.5%로 전국의 여성 평균 고용률(48.8%)을 웃도는 최고 수준이다. 인삼공사 관계자는 “여성의 경제활동이 활발한 만큼 이들의 홍삼 구매가 많은 것으로 풀이된다”고 말했다.

중년 남성을 위한 제품인 홍천웅이 가장 많이 팔린 곳은 남성 비율과 소득수준이 높은 울산이었다. 중화학·자동차 등 공업 중심의 산업도시 울산은 여성 대비 남성 비율이 1.06으로 전국에서 가장 높다. 울산의 구매력평가지수(PPP)는 약 8만 달러로 서울 지역보다 2배 높아 상대적으로 가격대가 높은 홍삼 제품이 잘 팔린 것으로 분석된다.

홍삼 가운데 상품성이 뛰어나 유커가 선호하는 뿌리삼은 국제공항이 있는 제주와 인천에서 가장 많이 팔렸다. 두 곳은 유커가 좋아하는 녹용이 들어간 천녹삼과 고가 제품인 황진단의 판매량이 가장 많은 지역으로 조사됐다. 고령자 거주율이 높은 충남과 전남북에서는 홍삼과 생약재를 혼합한 파우치 형태의 홍삼톤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달란 기자 dallan@seoul.co.kr

2015-09-03 20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close button
많이 본 뉴스
1 / 3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우리 국민의 평균 수면 시간이 관련 통계 작성 이후 처음으로 줄었다. 잠을 이루지 못하는 사람의 비율도 크게 늘었다. 반면 유튜브와 넷플릭스 등의 이용자가 늘면서 미디어 이용 시간은 급증했다. 결국 SNS와 OTT를 때문에 평균수면시간도 줄었다는 분석이다. 당신은 하루에 SNS와 OTT에 얼마나 시간을 소비하는가?
1시간 미만
1시간~2시간
2시간 이상
광고삭제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