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진형 한화증권 대표 “개혁 성패는 고객이 판단… 연임과 무관”

주진형 한화증권 대표 “개혁 성패는 고객이 판단… 연임과 무관”

이정수 기자
이정수 기자
입력 2015-09-24 23:52
수정 2015-09-25 0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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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진·경질설 등 언론 보도…페이스북 통해 입장 밝혀

“개혁의 성공 여부는 시간이 흘러 고객이 판단하는 것이지 사장의 연임 여부를 갖고 예단할 일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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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진형 한화증권 대표 연합뉴스
주진형 한화증권 대표
연합뉴스


내년 3월 임기가 끝나는 주진형 한화투자증권 대표가 24일 페이스북을 통해 자신의 퇴진과 경질설 등을 둘러싼 언론 보도에 대해 입을 열었다.

주 대표는 일부 언론에서 자신의 퇴진을 그동안 추진해 온 개혁 실험 ‘실패’의 결과로 규정한 것에 대해 불만을 드러냈다. 그는 “연임이 안 됐다고 말하려면 내가 연임할 의사가 있어야 한다”며 “이미 지난봄과 6월에 나를 한화투자증권으로 오도록 권유한 분들에게 연임할 생각이 없다고 얘기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분기마다 우리를 다른 사람에게 추천할 의사를 묻는 고객 설문에서 추천 의사가 눈에 띄게 향상됐다”며 “그런데 무슨 뜻으로 실패라는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주 대표는 그동안 매도 리포트 확대를 비롯해 매매 실적에 근거한 개인 성과급 제도 폐지, 고위험등급 주식 선정 발표, 편집국 도입 등 파격 행보를 선보여 업계 안팎의 주목을 받았다. 이를 두고 업계에서는 ‘참신하다’는 긍정적 평가와 ‘업계 전체를 비도덕적인 집단으로 몰아 간다’는 비난이 엇갈렸다. 직원들의 이직률도 높았다.

이정수 기자 tintin@seoul.co.kr
2015-09-25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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